인기 시들한 ‘마이핀’…정부는 오히려 “민간 대체수단 환영”
[디지털데일리 이민형기자] 지난해 8월 행정자치부가 오프라인 본인확인 수단으로 마련한 마이핀(MY-PIN) 서비스가 국민들에게 외면받고 있다.
최근 아이핀(iPIN) 시스템 해킹사고로 인해 주민번호 대체수단에 대한 국민 신뢰도가 추락했고, 기업들도 편의성 등을 이유로 마이핀 대신 생년월일, 전화번호 등으로 고객정보를 관리하고 있어 사용률이 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행자부는 “본인확인을 위해 주민번호를 사용하는 폐단을 없애기 위해 마련한 것이 마이핀이다. ‘주민번호 사용금지’ 본래의 목적은 이뤄가고 있다”고 평했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8월 이후 발급된 마이핀은 약 250만건이며, 마이핀 시스템을 도입한 기관·기업들도 점차 확대되고 있으나, 실제 사용률은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인확인 서비스업계 관계자는 “주민번호법정주의 시행으로 주민번호를 수집하는 사업자들이 주민번호를 폐기하고 마이핀 시스템을 구축했으나 모두가 이를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고객의 편의와 관리 효율을 위해 생년월일과 이름, 전화번호 등 법에서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개인정보를 수집해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무엇보다도 국민들이 주민번호 외에 별도의 식별번호를 외우고 다닌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맞지 않기 때문에 확산에 어려움이 있는 것 같다. 실제 사용율은 한자리수에 불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의료기관을 제외한 대부분의 기업들은 마이핀 대신 생년월일과 이름, 전화번호 등만 수집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 마이핀으로 회원가입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하지만 생년월일과 이름으로도 회원가입이 가능해 마이핀 사용을 추천하진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행자부 관계자는 “오프라인에서 본인확인 수단으로 주민번호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만든 것이 마이핀”이라며 “민간에서 주민번호나 마이핀을 대체할 수 있는 본인확인 수단이 있다면 적극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본인확인 수단은 다양하게 준비돼 있는 것이 개인정보보호에 적합하리라 본다”고 설명했다.
한편 마이핀은 오프라인에서 본인확인을 위해 지난해 8월 행자부에서 개발한 일련번호다. 주민번호와 달리 개인 식별기능이 없으며 필요시 변경이 가능하다. 마이핀의 자릿수는 현재 아이핀, 주민번호 자릿수와 동일하게 13자리로 생성된다. 이는 기존 주민번호 시스템과 연동을 쉽게 하기 위해서다.
행자부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공공도서관, 대형마트, 전자제품 대리점, 항공사, 면세점은 물론 포털사이트 비밀번호 찾기 기능을 위해 본인명의 주민등록증이 필요없이 마이핀만으로 임시비밀번호를 발급 받을 수 있게 하는 등 보급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이민형 기자>kiku@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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