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인사이트세미콘]

미세전자기계시스템(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 MEMS) 시장은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은 스마트 기기가 대중화되면서 도약을 맞았습니다. 하지만 전방산업이 침체되면 자연스럽게 성장세가 꺾이기 마련이죠. MEMS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단순한 센서의 형태에서부터 수정진동자와 같은 전자재료를 대체하고 5세대(5G) 이동통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접목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사물인터넷(IoT) 시대를 맞아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현재 이 시장의 큰 손은 애플입니다. 애플이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어떤 업체의 MEMS를 채용하느냐에 따라 업계 순위가 요동칩니다. 삼성전자, 화웨이, 샤오미 등도 적지 않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MEMS 시장을 두루 살펴봤습니다.

다음은 6월호 목차입니다.

IoT 바람타고 고성장
성장통 겪은 MEMS 시장, 전후방 산업에 큰 영향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는 반도체 제조 공정을 응용해 마이크로미터(㎛, 100만분의 1미터) 크기의 초미세 기계부품과 전자회로를 동시 집적하는 기술이다. 응용 분야가 상당히 넓어 기계, 전자, 이동통신, 의료, 화학 등 다양한 곳에 적용되고 있으며 기존 산업뿐 아니라 스마트 기기를 넘어 사물인터넷(IoT) 등에 있어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기회 노리는 MEMS 업계
IoT와 5G 덕분에 햇살
지난 몇 년 동안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 시장은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은 스마트 기기 덕분에 고성장을 나타냈다. 하지만 전방산업 수요가 부진하면서 더 이상 이전과 같은 성장률을 기록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한편으로는 사물인터넷(IoT)과 함께 체적탄성파(BAW) 필터로 새로운 성장 동력이 기다리고 있어서 업계간 경쟁이 한층 달아오를 전망이다.

더 얇고 가벼운 아이폰을 원하는가?
패키징으로 혁신 꾀하는 애플
애플에게 있어 하드웨어는 소프트웨어와 함께 지속적인 혁신의 대상이다. 단순히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를 잘 설계하고 본체를 아름답게 디자인하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조너선 아이브 부사장도 수차례 언급했지만 배터리를 많이 넣으면 사용시간이 길어지는 대신에 무게와 두께가 불리해진다. 이 모순을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가장 큰 목적이며 애플 하드웨어가 추구한 철학이기도 하다.

절충안으로 마무리
명분 사라진 ‘RGBW’ 패널 논쟁, 향후 이슈는?
국제 디스플레이정보학회(SID) 산하 디스플레이계측국제위원회(ICDM)가 정기총회에서 ‘RGBW’ 패널에 기존의 해상도 평가법을 적용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더불어 콘트라스트 모듈레이션(Contrast Modulation, CM) 수치를 표시해야 한다. 이에 따라 그동안 RGBW 패널이 울트라HD(UHD, 4K) 해상도가 아니라던 삼성전자의 주장은 힘을 잃게 됐다. LG디스플레이의 경우 CM 값 표시에 대한 부담이 생겼다.

IT 서비스 업계 비상한 관심
세계 최대 수상태양광사업 누가 유리할까?
농어촌공사가 추진하는 80메가와트(MW)급 수상 태양광 사업에 IT서비스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전남 영암군 삼호읍 일원 영암호 수면에 추진되는 이번 수상 태양광 사업은 총 만수면적 4286헥타아르(ha) 가운데 120ha 내외의 담수호 수면을 활용한 수상태양광발전으로 80MW, 세계 최대 규모 사업이다. 영암호 전체 면적의 2.8%, 여의도 면적의 40%에 달하는 규모로 약 2000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갈 전망이다.

ICT 수출부진 장기화
최대수출 품목 반도체 부진 심화에 중국도 비상
ICT 수출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전체 ICT 수출의 70%를 차지하는 반도체, 휴대폰, 디스플레이 부진이 지속되며 전체 수출부진도 장기화되는 모습이다.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wlsks 4월 정보통신기술(ICT) 수출은 전년 동월대비 14.3% 감소한 125.3억달러로 집계됐다. 수입은 4.9% 감소한 72.7억달러, 무역수지는 52.6억달러 흑자로 나타났다.

무역장벽’ 모니터링 강화
美 대선 앞두고 거세지는 통상압력
2016년말 치러지는 미국 대선의 결과는 우리 나라의 안보, 경제, 통상교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미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도 과거 미국의 대통령 선거결과에 따라 한-미 정책공조의 풍향계는 달라졌다. 본선에서 당선 가능성이 낮게 점쳐지지만 공화당 후보경선에서 1위를 사실상 확정한 도날드 트럼프의 행보가 주목된다.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LED 조명
드라이버 IC 업체에게 기회
일반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시장은 아날로그 IC 시장과 유사하게 매우 세분화되어 있다. 예를 들어 LED 조명의 하위 부문은 대체 램프, 스트립 및 스트링 조명을 비롯해 실외, 산업용, 상업용, 주거용 조명, 그리고 소비자용 휴대형, 엔터테인먼트, 리테일 디스플레이, 독립형 및 안전/보안 조명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한눈에 보는 특허 포트폴리오
브로드컴 무선 IoT 비즈니스 IP
브로드컴리미티드 컴퍼니 설립 석 달 만에 큰 조직 변경이 처음으로 일어나게 됐다. 이는 무선 사물인터넷(IoT) 사업부문을 사이프러스세미컨덕터에 매각하겠다는 내용이다. 이 뉴스를 접하고 칩웍스는 새로운 브로드컴의 특허 포트폴리오를 분석했고 이번 거래에 어떤 지적 재산권이 걸려있는지 알아보기로 했다.

명품 웨어러블 기기
태그호이어 커넥티드 스마트워치 분석
태그호이어 커넥티드 스마트워치를 분석했다. 이 스마트워치는 1500달러(약 170만원) 상당의 고가 안드로이드 웨어러블 기기로 미적으로 매우 훌륭하나 썩 훌륭한 리뷰를 받지는 못했다. 두께는 12.8mm로 두꺼운 감이 있으나 알루미늄이나 플라스틱은 전혀 없이 티타늄 케이스를 써서 무게는 52g밖에 되지 않는다.

MCU 강의
CPU 실행방법, 사칙연산 어떻게 할까?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 중앙처리장치(CPU) 내부의 산술논리연산장치(arithmetic and logic unit, ALU)는 다양한 연산 작업을 수행한다. 실질적 산술 및 논리 연산을 수행하는 ALU는 MCU의 핵심이다. ALU 안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알아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만들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가산기(adder)를 만든 뒤 간단한 논리 회로를 설계해보자. 논리 연산 OR, AND 및 NOT(반전), 그리고 덧셈과 뺄셈의 산술 연산도 수행할 수 있는 ALU를 작성할 것이다.

[인사이트세미콘 정기구독 신청안내]

<이수환 기자>shulee@insightsemicon.com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배너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방사선 줄인 엑스레이 소재 개발 삼성전자, 방사선 줄인 엑스레이 소재 개발
  • 삼성전자, 방사선 줄인 엑스레이 소재 개발
  • GSMA도 韓기업도 ‘고심’…카탈루냐 독립…
  • [사진] 571돌 한글날, 지금 광화문에선 공병…
  • 갤노트8, 중남미 공략 시동…21일 브라질 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