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속 커뮤니티’ 네이버 카페의 변신

2016.12.23 07:35:59 / 이대호 ldhdd@ddaily.co.kr

관련기사
네이버 카페, 글로벌 게임과도 연동
모바일게임 앱 내에서 ‘네이버 카페’ 본다
네이버 카페, 모바일게임에 주목한 이유는?

- 카페 플러그(PLUG) SDK 붙여 게임 속 커뮤니티 구현…글로벌 시장서 관심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네이버 카페가 게임 속으로 들어갔다. 게임 속 커뮤니티로 안착을 노리는 것이다. 지난 1년여 간 다양한 시도가 이어졌고 소기의 성과가 있었다. 네이버는 내년 초 글로벌 시장에서 네이버 카페의 본격적인 커뮤니티 확장을 꾀한다.

23일 네이버에 따르면 이달 들어 네이버 카페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 태스크포스(TF)팀이 정규 조직으로 전환됐다. 게임업계에서 네이버 카페 SDK에 호응을 보인 결과다.

SDK는 게임 공략법 공유 등의 카페 활동을 게임 속에서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됐다. 이후 영상 녹화 등 각종 기능을 더해 ‘네이버 카페 플러그(PLUG)’로 재탄생됐다. 카페 PLUG는 ‘게임과 커뮤니티의 활동을 연결하는 API’로 국내는 물론 미국, 인도네시아, 대만, 태국, 일본, 중국에 특허 출원 중이다.

유진우 네이버 PLUG 리더는 “지금까지는 그동안 네이버가 카페 운영을 통해 쌓은 노하우와 게임사 및 유저들의 실제 목소리들을 반영해 게임 유저들이 인앱 커뮤니티에서 간편하고 재밌게 소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다지는 데 주력해왔다”며 "향후에는 글로벌 대표 게임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자리잡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카페 PLUG(m.cafe.naver.com/cafe/sdkInfo)는 지난달 큰 변화를 겪었다. 소셜 로그인 기능과 언어별 카페 이용 기능이 추가됐고 이후 글로벌 게임사들의 관심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글로벌 이용자는 일본, 러시아, 미국의 비중이 높다. 회사 측은 ”핀란드나 프랑스 등 유럽 지역 게임사들도 카페 PLUG 적용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네이버 카페 PLUG는 국내외 출시 게임 160여종에 적용됐다. 적용 예정 게임까지 더하면 320여종에 달한다.

국내에선 넥슨이 카페 PLUG 도입에 적극적이다. 현재 9종의 게임에 적용을 확정했다. 넥슨은 자체적으로 카페 PLUG 사용 설명회를 진행한 바 있다. 중화권 게임업체 이펀컴퍼니는 국내 출시작 8종 전부에 카페 PLUG를 적용했다. 이 회사는 글로벌 출시작에도 적용을 검토 중이다.

한편 네이버 카페 PLUG 적용 확대와 함께 게임 주제군의 커뮤니티도 활성화되고 있다. 게임업계가 공식 커뮤니티로 네이버 카페를 적극 활용 중이란 얘기다. 현재 1000만개에 육박하는 전체 네이버 개설 카페 중 게임 주제군 카페는 148만여개로, 15%를 차지하고 있다. 공식게임카페는 830여개 이상이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 [카드뉴스] B tv 원정대 in 뉴욕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LG전자, 초고가 가전 체험 마케팅 확대 LG전자, 초고가 가전 체험 마케팅 확대
  • LG전자, 초고가 가전 체험 마케팅 확대
  • SKT, 로밍 요금제 세분화…20일부터
  • LG전자, 저가폰 경쟁력 강화…스마트폰 ‘X…
  • KT도 인공지능…AI 셋톱 ‘기가 지니’ 선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