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 첫 날, 새벽 3시…침입사고 가장 많아 ‘주의’

2017.01.11 09:46:43 / 최민지 cmj@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11일 보안전문기업 ADT캡스(www.adtcaps.co.kr 대표 최진환)는 지난해 자사 출동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2016년 범죄 동향을 발표했다. 이번 분석은 ADT캡스 통합관제센터에서 지난해 발생한 자사의 무인경비 서비스 대상의 고객 수 대비 비상출동 데이터를 집계하여 분석한 결과다.

월별로는 1월, 4월, 5월, 8월, 10월 등 연말연시, 명절, 휴가, 나들이가 집중된 시기에 빈 집 또는 빈 매장을 노린 사건들이 급격히 증가했다. 특히 연휴 첫날 사고가 가장 많아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요일별로는 토요일, 일요일 순으로 전체 요일의 34%를 차지해 평일 대비 주말의 사고 비율이 높았다. 이 중 43%는 심야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하루 중 사고발생빈도가 가장 높았던 시간은 새벽 3시로 전체의 16%를 차지했다. 특히 자정부터 새벽 5시까지는 전체 비상출동건수의 63%가 집중됐다. 인적이 드문 새벽 시간이 범죄에 가장 취약한 시간임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도둑의 침입경로는 출입문을 통한 침입 건수가 38.1%로 가장 높았다. 유리파손, 창문을 통한 침입 건수가 뒤를 이었다. 다른 경로를 통하기보다는 접근이 쉬운 출입문을 노린 형태가 많았고, 퇴근 때 출입문 미잠금 상태로 인한 사고도 26.5%에 달했다. 출입문의 보안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했다.

업종별로 살펴봤을 때는 귀금속, 슈퍼마켓, 이동통신, 요식업 순으로 비상출동횟수가 많았다. 귀금속, 이동통신 등 절취 가능 금액이 큰 업종과 범행이 쉽고 현금보유 가능성이 큰 마트, 음식점이 일반 업종, 사무실 등에 비해 도난 사고 비율이 높았다.

가장 위험도가 높은 귀금속 매장은 영업 중 사고 발생 비율이 36%에 이르렀다. 손님을 가장한 범행이 75%로 실제 강도나 유리 파손 침입 사고보다 훨씬 높았다. 대부분 점심 시간대 이후 발생하였으며, 범인의 연령대는 20대가 가장 많았다.

한편, ADT캡스는 지속적인 출동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범죄 취약 요소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비해 보안을 강화하고 있다. 휴가철, 명절 연휴, 연말연시 등 범죄율이 증가하는 시기에는 ‘특별 경계 근무 체제’에 돌입하고 범죄 취약 지역 및 심야 시간대 순찰 횟수를 늘리고 있다. 또, 매월 분석된 출동 데이터와 범죄 예방 수칙 등을 담은 보안 리포트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GPS 기반 최단거리 출동시스템, 출동우선순위 매뉴얼화, 연계추적관제시스템을 보다 정교화 신속한 출동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최근 2년간 평균 출동시간은 35% 단축됐고, 10분 이내 출동률은 2배 이상 높이는 성과를 보였다.

절도범에 대한 검거 건수도 해마다 지속적으로 증가해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8.6% 늘었다. ADT캡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절도범죄 발생율은 대한민국 전체 대비 30% 수준이다.

윤병선 ADT캡스 통합관제센터장은 “범죄유형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보다 철저한 보안이 요구된다”며 “출입문이나 창문 상태 확인 등 기본적인 보안 점검을 습관화하고, 특히 고위험 업종이나 현금 보유량이 많은 업종 등은 범행의 표적이 되기 쉬우므로 전문 보안서비스를 활용해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배너
배너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KT, 네트워크 가상화 고도화 ‘착착’ KT, 네트워크 가상화 고도화 ‘착착’
  • KT, 네트워크 가상화 고도화 ‘착착’
  • 스마트폰으로 밥짓는다…LGU+, 쿠쿠전자와…
  • [삼성전자IR] 스마트폰&자동차, 삼…
  • 삼성전자, 컴프레서 지구 한 바퀴 돌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