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고객상담서비스 질 개선....'KB세일즈포털' 가동

2017.01.12 11:01:23 / 박기록 rock@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KB국민은행은 고객의 니즈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고객중심의 금융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KB세일즈 포탈'시스템을 오픈했다고 12일 밝혔다. 

국민은행에 따르면 'KB세일즈포탈'은 고객이 보유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고객관점에서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최신 통계기법을 활용해 추천상품 정보 등을 담은 종합 금융상담 시스템이다. 은행측은 고객 개인별로 최적화된 금융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KB세일즈포탈'은 크게 ▲고객 금융니즈 중심 금융상담 지원 ▲다양한 금융서비스 소개 ▲불필요한 금융상담 최소화 ▲고객별 최적상품 추천 기능을 가진다.

KB국민은행 데이터부석부 안경호 팀장은 "KB세일즈포탈은 국민은행 고객이 과거 콜센터를 이용했거나 인터넷뱅킹, 또는 영업점 상담했던 내역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궁극적으로 개인의 니즈에 최적화된 상담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창구에서 대 고객 상담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는 의도다.

고객 금융니즈 중심 금융상담 지원은 입출금 관리, 유동성관리, 목돈마련, 적극투자, 노후준비, 위험대비 등 총 41개로 분류해 고객의 금융거래에 대해 보다 정교하고 빠르게 분석함으로써 고객별 최적화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다양한 금융서비스 소개는 예금과 대출 등 전통적인 금융상품 뿐만 아니라 급여이체, 각종 공과금 출금, 외환거래, 금융 앱(App)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에 대한 안내 및 상담을 지원하는 정보를 담고 있다  

불필요한 금융상담 최소화는 인터넷, 콜센터, 영업점 등 모든 채널에서 고객이 선호하거나 기피하는 특정상품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고객에게 불필요한 금융상담을 최소화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상담을 늘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고객별 최적상품 추천은 시간이 부족하고 빠른 금융상담이 필요한 고객에게 사전에 제공되는 최적상품추천모형에서 추천된 상품을 바로 상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국민은행은 이 시스템을 전 영업점에서 고객 상담시 활용할 계획이다. 향후에는 개별고객의 금융니즈를 반영한 고객용 보고서도 제공할 예정이며, 이 보고서를 통해 고객 스스로 본인의 금융거래 현황을 점검하고, 본인에게 부족하거나 필요한 금융상품을 실시간으로 진단할 수 있을 것이다.

<박기록 기자>rock@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 [카드뉴스] B tv 원정대 in 뉴욕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르포] 나노셀TV, LCD TV 끝판왕? …L… [르포] 나노셀TV, LCD TV 끝판왕? …L…
  • [르포] 나노셀TV, LCD TV 끝판왕? …L…
  • SKT, IoT 생태계 활성화 팔 걷었다
  • 공기청정기도 색조화장을…LG전자, 제품군…
  • 삼성전자 의료기기 사업, ‘정확성·효율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