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회원사 간 정보를 빨리 공유하는 체계는 중요하다. 가치 있는 정보가 한국침해사고대응팀협의회로 모이고 공유되는 체계를 조금 더 개선해보려고 한다. 시스템이 필요하다.”

원유재 충남대학교 교수<사진>가 한국침해사고대응팀협의회(이하 CONCERT) 신임 회장에 오른 후 내놓은 첫 포부다.

CONCERT는 현재 정회원 150개사, 준회원 160개사, 협력회원 115개사 등 총 440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국내 정보통신망 침해사고를 예방하고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한 협의회인 만큼 정보 및 기술 공유는 중요하다. 이를 위해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겠다는 것이다.

지난 17일 CONCERT는 서울 논현동 파티오나인에서 제20회 정기총회를 열고 6대 회장으로 원유재 충남대 교수를 선임했다. 4년만에 새로운 회장이 등장하게 됐다. 원 신임 회장은 충남대 공과대학 컴퓨터학과 교수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 ▲안철수연구원 최고기술책임자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 본부장, 경영기획본부장 ▲미래창조과학부 정보보호 민간전문가 등을 역임한 정보보호 전문가다.

원 신임 회장은 회원사 간 정보공유 시스템 구축 외에도 정보보호 담당자들의 위상 격상, 보안회사·사용자·정부 간 가교역할 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원 신임 회장은 “정보보호 담당자들의 위상이 과거보다 높아졌지만, 더 격상돼야 할 필요가 있다”며 “CISO, CSO 자리가 생겨 중요한 임무를 맡고 있지만, 여전히 기피하는 환경인데 이를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보안회사에서 어떤 기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면, 이를 정부 연구개발(R&D) 등에 반영되도록 힘쓰겠다”며 “여러분과 사용자 간 가교역할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CONCERT는 정기총회를 통해 올해 추진할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CONCERT가 올해 진행할 사업은 ▲21일 CONCERT FORECAST 2017 개최 ▲시큐리티 컨슈머 리포트 발간 ▲보안장비 평가 온라인 간담회 개최 ▲개인정보 유출사고 대응훈련 ▲ISMS 인증심사원 레벨업 트레이닝 ▲K-시큐리티 스타트업 오디션 ▲보안장비 상설 전시장 운영 검토 등이다.

이 중에서 보안장비 평가 온라인 간담회는 올해 처음 실시되는 사업이다. 컨슈머 리포트를 통해 솔루션에 대한 평가가 일부 공유되지만, 공유 폭이 좁고 빈도가 낮다. 보안담당자들이 의견공유를 하려고 해도 실명을 근거로 한 발언에 부담을 갖고 있다. 회사에서도 내부 보안시스템을 외부에 공개하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다. 이 때문에 적극적인 의견공유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CONCERT는 분기별로 보안솔루션을 하나씩 지정한 후 보안솔루션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실시간 익명 채팅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비공개 대화방을 통해 서로 누구인지 밝히지 않은 상태서 토론한 후 대화가 종료되면 대화방은 폐쇄된다.

정보보안판 ‘K-팝스타’도 실시될 방침이다. 보안산업계의 스타트업 중 우수 기술 또는 솔루별 개발·보유 기업을 발굴해 시장진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수요자·공급자 상생을 도모하겠다는 목표다.

심사위원은 기업의 보안담당자 중심으로 구성된다. 20%는 벤처 캐피털리스트로 꾸려진다. 이곳에서 1등을 하면, 당장 기업에서 구매해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인증해주겠다는 것이다. 미래 가능성에 불과한 기술이 아니라 시장에서 수요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이번 오디션의 미션이다.

CONCERT는 12월 해킹방지워크샵에서 결선을 진행하고, 미래창조과학부의 K-글로벌, 시큐리티 R&D 지원 사업 등과 연계 추진토록 할 예정이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배너
· [카드뉴스] B tv 원정대 in 뉴욕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KT, 업무용차 10% 전기차로 바꾼다 KT, 업무용차 10% 전기차로 바꾼다
  • KT, 업무용차 10% 전기차로 바꾼다
  • LG전자, “G6, 백화점에서 만나보세요”
  • LGU+, NB-IoT 상용화 시동…인천·경기 도…
  • 삼성전자, “데이코, 美 3대 푸드페스티벌 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