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현석 사장, '화질논란 종식, 보지 않는 시간도 의미 있는 TV'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삼성전자가 퀀텀닷발광다이오드(QLED)TV 국내 판매를 시작했다. 삼성전자는 QLED TV가 TV 화질 논쟁을 종식시키는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또 라이프스타일TV 시대를 여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21일 삼성전자(www.samsung.com/sec 대표 권오현 윤부근 신종균)는 서울 역삼동 라움아트센터에서 ‘삼성 QLED TV 미디어데이’를 개최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장 김현석 사장<사진>은 “TV는 이제 기존 TV 이상의 경험을 제공해야 하며 QLED TV를 시작으로 TV에 대한 기존 개념을 완전히 재정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반 가정의 TV시청 시간은 하루 평균 4시간. 김 사장은 나머지 20시간에도 사용자에게 TV가 의미가 있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TV가 사용자의 삶에 자연스럽게 융화되는 ‘라이프스타일 제품’이 돼야 한다는 뜻이다.

김 사장은 삼성전자의 TV는 앞으로 ▲TV의 기본인 최고의 화질 ▲집안 어디든 놓을 수 있도록 TV 설치의 자유를 주는 디자인 ▲사용자 개인에 맞는 맞춤형 스마트 기능의 3가지 방향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말했다.

QLED TV는 컬러볼륨 100% 표현이 특징이다. 컬러볼륨은 밝기에 따라 달라지는 색 변화를 측정하는 화질 기준이다. 컬러볼륨 100%는 어떤 밝기에서도 정확한 색을 표현한다는 의미다. QLED TV의 밝기는 1500~2000니트다. 어느 각도에서 봐도 색이 변하지 않는다. 각 장면마다 명암을 최적화하는 ‘다이나믹 톤 맵핑(Dynamic Tone Mapping)’을 탑재했다. HDR(High Dynamic Range) 시청에 유용한 기술이다.

아울러 투명 광케이블을 적용해 지저분한 주변기기 선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15미터 이내 거리에만 설치하면 주변기기를 하나의 리모컨으로 제어할 수 있다. 벽에 부착할 경우 틈을 최소화해주는 ‘밀착 월 마운트’ 디자인을 채용했다. 이젤처럼 TV를 놓을 수 있는 ‘삼성 스튜디오’ 스탠드, TV가 사용자를 따라오는 느낌을 주는 ‘삼성 그래비티’ 스탠드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주변기기를 자동으로 인식해 스마트TV 첫 화면에서 생방송 및 인터넷 방송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지능형 음성인식 검색을 제공한다. 방송 중인 TV프로그램 등에서 흘러나오는 음악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뮤직 서비스를 채용했다.

국내 판매 QLED TV는 총 Q9 Q8 Q7 3개 시리즈 9개 모델이다. Q9과 Q7은 평면 Q8은 곡면(curved, 커브드) 디자인이다. 가격은 수 있는 ‘뮤직 서비스’도 신규로 도입했다. 가격은 Q8은 ▲65인치 704만원 ▲55인치 485만원이다. Q7은 ▲65인치 604만원 ▲55인치 415만원이다. 이날부터 전국 매장서 판매한다. 다른 모델은 4월부터 순차 출시한다.

한편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초고화질(UHD)TV ▲MU9500 ▲MU8500 ▲MU8000도 국내에 선보였다. 49인치부터 75인치까지 선택의 폭을 넓혔다. MU9500과 MU8500은 커브드 디자인이다. 가격은 MU9500 ▲65인치 510만원 ▲55인치 339만원이다. MU8500 출고가는 ▲65인치 460만원 ▲55인치 299만원이다. 평면 디자인 MU8000은 ▲65인치 420만원 ▲55인치 269만원이다. 오는 27일부터 판매 개시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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