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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 민원 1위는 계약해지·위약금

채수웅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방송통신 관련 민원 중 계약해지·위약금과 관련된 민원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상임위원장 이덕승 이하 녹소연) ICT소비자정책연구원은 28일 녹소연을 통해 운영되는 ‘1372’ 전국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2016년 하반기 방송통신 관련 민원 2225건을 분석한 결과 ‘계약해지‧위약금’ 관련 민원이 515건(23.1%)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어 ‘기기 및 서비스 품질’ 관련 민원이 293건(13.2%), ‘계약불이행 또는 불완전이행’ 관련 민원 284건(12.8%) 순으로 나타났다.

업체별 민원 현황은 LG유플러스가 458건(20.6%)으로 가장 많았으며, 삼성전자 302건(13.6%), KT 248건(11.2%), SK텔레콤 231건(10.4%), LG전자 93건(4.18%) 순이었다.

이통3사와 단말기제조2사에 전체 방송통신민원의 약 60%가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녹소연은 다양한 요금체계와 복잡한 단말기 유통구조, 결합상품 등 이동통신 계약은 매우 복잡한 내용으로 구성 된다"며 "소비자들에 대한 정보제공 확대 및 계약 시 필수 확인사항 체크리스트 제공 등의 방법으로 불완전판매를 해소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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