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콤, '금융 4차 산업혁명' 본격 대응…‘스마트 캐피탈 마켓’ 추진

2017.04.18 15:32:32 / 이상일 2401@ddaily.co.kr

관련기사
투이컨설팅, ‘4차 산업혁명, 왜 혁명인가?’ 주제로 Y세미나 개최
[취재수첩] 4차 산업혁명, IT서비스의 역할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4차 산업혁명시대에 자본시장은 어떤 IT기술을 받아들여 혁신에 나서야 할까.   

코스콤(대표 정연대)이 창립 40주년을 맞아 '4차 산업혁명시대의 자본시장 대응 전략'을 주제로 18일 여의도 증권거래소에서 ‘자본시장 IT컨퍼런스 2017’을 개최했다. 이날 유광열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 상임위원과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 안상환 한국거래소 부이사장, 안동현 자본시장연구원장 등 금융투자업계 주요인사 등도 참석, 자본시장의 4차 산업혁명 준비 필요성에 공감했다.

전 산업군에 불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열풍은 자본시장에도 예외가 아니다. 핀테크로 촉발된 자본시장의 혁신은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금융사에게 빠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기조연설에 나선 장범식 금융발전심의회 위원장은 “실물경제를 지원하는 자본시장은 4차 산업혁명 관련 신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의 자금조달 창구가 돼야 한다”면서 “이를 통해 스타트업시장(KSM)에서 코넥스, 코스닥으로 이어지는 벤처생태계가 구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금융분야 AI 활용방안 및 사례, 자산관리시장에 미칠 영향, 금융IT 서비스 변화 전략이 소개됐으며,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을 좌장으로 한 국내 자본시장 대응 전략에 대한 패널토의가 이어졌다.

자본시장 IT를 주력 사업영역으로 삼고 있는 코스콤도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해 대응 전략을 소개했다. 정연대 사장은 “이번 컨퍼런스가 4차 산업혁명시대 자본시장의 역할과 대응에 대한 이정표가 됐으면 한다”면서 “창립 40주년을 맞은 코스콤은 앞으로도 이에 대한 선도적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코스콤 R&D부 이상기 부장은 “다년간 빅데이터 콘텐츠 발굴 및 분석을 진행해 온 코스콤의 노하우를 업계와 공유하고 자본시장 콘텐츠 발굴 및 활용, 이종 데이터 융복합 콘텐츠 도출 등 테스트베드 형 협력 모델을 공동으로 추진해 ‘스마트 캐피탈 마켓’을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캐피탈 마켓’은 자본시장 4차 혁명의 화두가 될 것 이란게 코스콤의 전망이다. 이상기 부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는 ‘스마트’로 자본시장에서도 그 맥락을 같이 할 것”이라며 “로봇저널리즘, FDS가 이미 등장했고 앞으로 자본시장 챗봇, 스마트 브랜치 등으로 활성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스콤은 이와함께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플랫폼 비즈니스도 추진한다. 코스콤은 그동안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블록체인 등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코스콤은 플랫폼 비즈니스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이와관련 코스콤 미래사업부 홍동표 부장은 “코스콤 플랫폼 비즈니스는 금융서비스를 구성하기 위한 하위 서비스와 기술을 융합하기 용이한 기술적 구조와 금융회사와 IT기업이 보유한 서비스와 데이터를 자산화해 유통시킬 수 있는 토대”라며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금융시장에서의 공개, 공유, 공생의 키워드가 작동할 수 있는지를 타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코스콤이 신규 콘텐츠 발굴을 위해 진행한 ‘빅데이터 분석 아이디어 공모전’에 대한 시상식도 열렸으며, 투자전략 백테스트(Back Test) 콘텐츠를 응모한 IBK투자증권이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이어 인공지능 기반 증권분야 자동 기사작성 로봇 아이디어를 낸 빅스터와 한국금융산업연구원이 제안한 기업 및 거시경제 부실 이벤트 예측 조기경보서비스가 각각 금상을 수상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배너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덱스 기업공략 ‘시동’…다우오피… 삼성전자, 덱스 기업공략 ‘시동’…다우오피…
  • 삼성전자, 덱스 기업공략 ‘시동’…다우오피…
  • 여름휴가, 책과 함께…KT경제경영연구소, 추…
  • LGU+, 美·中·日 로밍요금 내린다
  • 상향평준화 스마트폰, 누구나 고가폰 사야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