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화이트카드 상용화 성공 ‘KT 클립카드’가 넘어야할 벽은?

2017.06.13 13:45:59 / 이상일 2401@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여러 장의 신용카드를 하나의 전자 실물카드에 담아 사용하는 ‘올인원 카드’, 혹은 ‘화이트 카드’에 대한 시도는 꾸준히 이뤄져 왔다. 하지만 미국에서 주목받았던 ‘플라스틱’은 기술 부족과 자금마련 실패로 서비스 론칭이 무산됐고 상용화에 성공한 곳은 대만과 국내 업체 정도가 꼽힌다.

이런 와중에 KT가 신용/체크카드, 멤버십카드, 교통카드를 하나의 카드에 담아 사용할 수 있는 일체형 스마트카드 디바이스인 ‘클립카드(CLiP CARD)’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KT는 클립카드 서비스를 중국의 ‘알리페이’, 미국의 ‘페이팔’과 같은 서비스로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KT 플랫폼사업기획실 김형욱 실장은 “미국에는 페이팔, 중국에는 알리페이와 같은 혁신적인 핀테크 서비스가 나타났지만 우리나라는 시장을 뒤흔들만할 서비스가 나오진 않았다. 우리는 ICT 기술과 국내 고객들이 편하게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와 결합한 클립 카드 서비스를 통해 한국의 알리페이와 페이팔 서비스가 클립카드가 될 것이라 자신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신용카드 기반의 서비스라는 점에서 세계시장에서 통할 지는 지켜봐야 할 문제다. 미국만 하더라도 신용카드 발급 과정이 복잡해 여러 장의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는 찾기 힘들다. 결국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구축해 나가느냐에 따라 한국만의 서비스가 될지 아니면 글로벌 서비스로 발전할 수 있을지 결정될 전망이다. 

기존 신용카드와 동일한 크기인 ‘CLiP CARD’는 신용/체크카드 10개, 멤버십카드 10개, 선불형 교통카드 1개를 포함해 총 21개의 결제 수단을 하나의 카드에 담을 수 있다. 화이트 카드는 일반 신용카드와 비슷한 크기를 유지하고 배터리 성능을 강화하는 것이 관건이다. 앞서 미국의 ‘플라스틱’도 기술 구현에 어려움을 겪어 제품 상용화에 실패한 것으로 알려진다. 

KT도 클립카드 구현을 위한 기술이 어려운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KT 플랫폼사업기획실 김형욱 실장은 “디바이스 제작을 위해 대만의 제조사와 협력해 진행했다”고 밝혔다. 국내에도 제조기술을 가진 곳이 있지만 KT는 대만 업체와 손잡았다. 복잡한 기술 등이 적용된 만큼 클립카드의 가격도 108,000원(VAT 포함)으로 정해졌다. 

다만 KT는 협력사와의 프로모션을 통해 가격을 낮추거나 무료로 제공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다고 설명한다. 매 달 일정금액 이상을 사용하면 카드 구입비를 보조해주는 식이다. 하지만 클립카드 분실 시 재구매할 경우 같은 보조방식을 취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카드사마다 전략이 통일되진 않은 분위기다.  

클립카드는 한번 충전으로 약 4주정도의 배터리 성능을 보장한다. 하지만 이는 사용자의 사용습관에 따라 가변적이라는 지적이다. 일반적으로 화이트카드에서 신용카드 사용을 위해 4주정도의 배터리 성능이면 충분하다는 입장이지만 이는 사업자 측면의 분석이라는 평가다. 실제 화이트 카드가 상용화돼 실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배터리 성능을 체감한 후 판단할 문제라는 지적이다.   
현재 등록할 수 있는 카드사는 비씨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를 포함해 총 3개사이며, 연내 국내 모든 카드사와 제휴를 맺어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단 교통카드는 별도의 등록절차 없이 바로 현금을 충전해 사용할 수 있다.

롯데카드 고원석 영업본부장은 “KT와 페이먼트 플랫폼 개발을 공동 진행하며 결제 편의성을 완벽하게 구현했다. KT의 통신과 롯데의 유통이 결합된 서비스를 선보이겠다. 3000여개 KT영업점과 연내 20만 가입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배너
  • 동영상
  • 포토뉴스
KT, IPTV 결제시장 ‘똑똑’ KT, IPTV 결제시장 ‘똑똑’
  • KT, IPTV 결제시장 ‘똑똑’
  • 배구코트 4개 보다 더 큰 사이니지, 누가 만들…
  • ‘갤럭시노트8·아이폰8’, 3G 가입자는 못…
  • 티몬, 여행상품권 ‘티몬패스’ 5000종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