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igital Marketing & 고객경험(CX) 4.0 전략’ 컨퍼런스 개최
- 디지털 광고 시장 조망과 국내외 주요 미디어‧광고 플랫폼 전략 소개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디지털 광고 시장이 빠르게 성장 중이다. 전통적 아날로그 광고 시장 규모에 미치지 못하지만 성장세에서 압도한다. 광고 시장의 무게중심은 이미 디지털로 기울어졌다. 결국엔 디지털 광고 시장이 아날로그 시장을 넘어서리란 전망이 가능하다.

시장조사업체 이마케터(eMarketer)의 올해 1월 발표에 따르면 2017년 전 세계 유료 매체 광고 지출액은 5839억달러(약 654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전년대비 7.3% 성장했다. 이 가운데 디지털 광고 시장은 2237억달러(약 250조원) 규모다. 전체 38.3% 비중으로 이 시장은 매년 두자릿수 성장세가 예상된다.

디지털 광고만 놓고 보면 모바일 비중 확대와 함께 동영상에 집중하는 사업자들의 움직임을 볼 수 있다. 전 세계적인 흐름이다.

페이스북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플랫폼에서 동영상 플랫폼으로 변신을 시도 중이다. ‘비디오 퍼스트’ 전략을 앞세우고 있다. 콘텐츠 사업자와 제휴를 늘리고 자체 콘텐츠도 확보하고 있다. 리치미디어에 익숙한 10대~20대를 잡기 위한 움직임이다.

메조미디어가 조사한 2017년 상반기 총 디지털 광고비는 6086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9% 증가했다. 광고 유형별 집행 비용을 보면 전년동기와 비교해 PC(46%→39%)는 줄고 모바일(26%→28%)은 늘었다. 동영상(27%→33%) 광고의 상승세가 눈에 띈다.

온라인광고협회에 따르면 국내 동영상 시장의 연평균성장률(CAGR)은 54.1%에 달한다. 최근 들어 더욱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5137억원 규모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카카오톡 채널 오토뷰 동영상 광고 상품

네이버와 카카오는 자체 TV채널을 통해 동영상 콘텐츠 유통을 확대 중이다. 방송사 연합 광고대행사인 스마트미디어랩(SMR)의 콘텐츠를 유통 중이나 자체 콘텐츠 비중을 점점 늘리고 있다. 

네이버는 웹드라마와 웹예능 지원을 늘렸고 YG엔터테인먼트에도 투자,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에 나선다. 카카오 역시 통합 카카오TV를 출시하고 제작 투자를 늘리는 동시에 카카오톡 채널탭에 노출되는 동영상 리치미디어 상품 오토뷰를 앞세워 시장을 공략 중이다.

▲에이스 트레이더 비디오 광고 네트워크

NHN엔터테인먼트는 동영상 광고 시장의 흐름을 타기 위해 적극 변화를 보이는 업체 중 하나다. 광고 전문 자회사 NHN ACE를 통해 동영상 광고 플랫폼 ‘에이스 트레이드 비디오’을 출시했다. 동영상 캠페인의 재집행률이 높게 나와 회사 측이 고무적으로 보는 중이다.

박광수 NHN ACE 동영상광고팀장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 재집행률을 50% 정도로 보면 동영상 광고 재집행률이 75% 정도로 나오고 있다”며 “회사 차원에서 동영상 광고 플랫폼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기창 네이버 브랜드콘텐츠 리더는 “사용자들의 다양한 구매 정보 탐색은 결국 '브랜드'에 대한 검색으로 귀결되는데, 네이버는 '브랜드검색'을 통해 광고주가 브랜드와 관련된 다양한 형식의 최신 컨텐츠를 직접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면서 “특히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소재는 사용자의 눈길을 끄는데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Digital Marketing & 고객경험(CX) 4.0 전략’ 컨퍼런스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모바일, 인공지능(AI), 비대면채널, 직관(Insight)과 소셜(Social), UI/UX, 빅데이터가 디지털 비즈니스의 핵심 키워드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디지털데일리는 ‘디지털 마케팅 & 고객경험(CX) 4.0 전략’을 주제로, 오는 9월13일(수) 엘타워에서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기존과 전혀 다른 공간으로 옮겨간 디지털 마케팅 전쟁에서 기업들이 선택해야 하는 혁신적인 마케팅 플랫폼, 디지털 광고를 위한 솔루션 전략, 고객 접근 및 빅데이터 분석 전략이 제시될 예정이며 '애드 테크(AD TECH)',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도구, 플랫폼, 서비스 등의 사례를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자세한 행사 일정 및 프로그램 안내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배너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베를린 필하모닉 공연을 내 집에서… 삼성전자, “베를린 필하모닉 공연을 내 집에서…
  • 삼성전자, “베를린 필하모닉 공연을 내 집에서…
  • KT, 차세대 전자문서 관리시스템 개발
  • LGU+, ‘U+비디오포털VR’ 앱 선봬
  • 삼성전자 ‘갤럭시탭A’ 시판…출고가 26만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