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KPMG, ICT산업 M&A 현황 주요사례 보고서 발간

2017.09.13 09:46:29 / 이상일 2401@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삼정KPMG(대표이사 김교태)가 2009년부터 2017년까지의 ICT산업 M&A 현황과 주요사례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총 부가가치(GVA)에서 ICT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OECD 국가 평균 5.5%에 이르는 반면, 한국은 두 배 수준인 10.7%로 OECD 국가 가운데 ICT 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ICT 제품 수출규모는 전체 7%를 차지하는 전세계 4위 수준이다. 한국 내 ICT 제조업 GDP는 1970년 4.3%에 불과했으나 지난해엔 26.0%에 이르렀고, 정보통신·금융·유통·컨설팅 등 전 산업에 걸쳐 ICT 산업은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도입된 디지털 경제에서 글로벌과 특히 한국에서의 ICT 산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글로벌 M&A 시장에서도 ICT 산업의 비중은 절대적이다. 전세계 ICT 산업 M&A 거래 건수는 지난해 기준 5,920건으로 유통(1499건), 자동차(598건), 화학(824건) 등 다른 산업과 비교했을 때 압도적으로 많은 M&A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M&A 거래 가운데 ICT 산업의 비중은 지난 8년간 20% 이상을 차지했다.
 
보고서는 ICT 산업 M&A 비중이 큰 원인으로 다양한 산업과 ICT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전통산업과 ICT 산업과의 M&A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소프트웨어 및 ICT 서비스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ICT 제조 관련 스타트업 M&A가 확대되었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또한, 반도체·인터넷·소프트웨어·ICT 제조 등 ICT 산업 내 세부산업 간 M&A 증가도 배경으로 설명했다.
 
보고서는 전세계 ICT 산업 M&A에서 크로스보더 M&A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점에 주목했다. ICT 산업에서 크로스보더 M&A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9년 27.0%에서 2016년 33.8%로 증가했으며, 올해 5월에도 34.6%를 기록하며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9년부터 올해까지 ICT 산업의 크로스보더 M&A를 주도한 국가는 미국과 영국으로 나타났다. 인수/피인수 국가 모두 양국이 상위 1, 2순위를 차지하였고, 일본과 홍콩은 크로스보더 M&A를 주도한 인수국가로, 중국과 네덜란드, 인도는 피인수국가의 성격이 두드러졌다.
 
한국은 크로스보더 M&A 인수국가로는 전세계 17위를 기록했고, 피인수국가로는 24위를 차지해 상대적으로 인수국으로서의 역할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한국은 ICT 산업 전체 M&A에서는 상위권(6위)에 올랐지만, 크로스보더 M&A는 상대적으로 후순위에 머물러 자국 내 M&A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크로스보더 M&A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전체 ICT 산업 M&A 가운데 크로스보더 M&A가 차지하는 비중이 2009년 13.1%에 불과한 반면, 2016년에는 24.8%로 상승하였고, 2017년 5월까지 30.6%를 기록하며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한국의 ICT 산업 M&A는 미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이루었고, 중국(6건), 베트남(6건), 싱가포르(5건), 인도네시아(3건) 등 아시아 신흥국을 대상으로도 다수의 M&A가 진행됐다. 한국기업이 중국기업을 인수한 M&A보다 중국기업이 한국기업을 인수한 형태가 두 배 이상 많은 점도 주목됐다.
 
삼정KPMG 경제연구원의 김광석 수석연구원은 “한국 경제 성장을 견인해온 ICT 산업이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ICT 산업내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에서의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산업과 지역의 경계를 넘어선 M&A를 추진하여, 4차 산업혁명의 기반 기술들을 도입하고, 범용화된 플랫폼을 구축, 새로운 ICT 서비스 영역을 창조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배너
  • 동영상
  • 포토뉴스
통신사, V30 예판 경쟁 ‘점화’…갤노트8, 넘… 통신사, V30 예판 경쟁 ‘점화’…갤노트8, 넘…
  • 통신사, V30 예판 경쟁 ‘점화’…갤노트8, 넘…
  • 김치냉장고, 다용도냉장고로 탈바꿈…삼성전…
  • 닮아가는 갤럭시와 아이폰…애플 ‘아이폰10…
  • 자신감? 무모함?…소니, 韓 프리미엄폰 경쟁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