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성공적인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선 최종 산출물에 대해 미리 정의하는 정량적인 방법론이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왔다. 이를 위해 ‘디자인씽킹’ 워크샵과 같은 방식이 유용하다는 설명이다. 디자인씽킹은 디자이너들이 디자인하며 문제를 풀어가던 사고방식대로 사고하는 통합 방법론을 뜻한다.

9일 SAP코리아가 개최한 미디어 브리핑에서 사일렌드라 쿠마르 SAP 부사장 겸 레오나르도 부문 최고 에반젤리스트<사진>는 이같이 강조했다. 지난 7월 SAP에 합류한 쿠마르 부사장은 지난 23년 간 분석 분야에 종사해온 전문가다. 최근 ‘데이터를 통해 수익 창출하기(Making Money of Data)’라는 제목의 아마존 베스트셀러를 출간한 바 있다.

그는 이날 “단순히 빅데이터 분석을 시작하기보다는 최종 결과물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어떤 기회에 있을지 파악한 이후 수행방식을 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특별한 가치나 결과물을 얻으려는 일반적인 상식과는 배치되는 얘기다. 결국 큰 그림을 먼저 그리고, 이에 걸맞는 결과물을 얻으라는 얘기다. 다만 디지인씽킹 워크샵을 통해 도출된 산출물과 최종 결과물과 동일하게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프로토타입 등을 만들어 신속히 검증하고, 이를 확대 적용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1000여개 매장을 보유한 기업이 매장 면적을 줄이기 위해 프로젝트를 시작할 경우, 10개 매장에 우선 빠르게 적용하고 성공적인 결과가 나왔을때 이를 매장 전체에 적용하는 식이다.

그는 “분석의 가장 큰 가치는 액션(행위)을 취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준다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선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해야 하고, 확장성과 실시간 처리,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되는 플랫폼이 있어야 예측 분석까지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예를 들어 한국의 경우, 많은 제조기업이 있는데 특정 제품이나 부품, 기계가 언제 장애를 일으킬지 파악하고 미리 액션을 취할 수 있으면 궁극적으로 수익성을 높이고 운영비용은 낮출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성공적인 분석을 위해선 강력한 시각(visual)적 결과가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인간의 본성은 시각적인 자료를 봤을 때 이해도가 높아진다”며 “숫자보다는 그래프 등을 활용한 강력한 비주얼을 제시해 경영진을 잘 설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협업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연결성, 스토리텔링 등을 성공적인 분석을 위한 조건으로 꼽았다. 그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대해 비즈니스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설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IT부서에서 갖고 있는 수많은 자료를 보여줘도 비즈니스(현업)에서 이해하기 힘들다면 추가적인 액션을 취하기 힘들다는 것. 따라서 하나의 ‘스토리텔링’을 통해 비즈니스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SAP는 올 초 출시된 IoT 플랫폼에 머신러닝, 블록체인 등의 기능을 통합한 ‘SAP 레오나르도’를 발표했다. 레오나르도는 머신러닝과 블록체인, 데이터 인텔리전스, 빅데이터, IoT, 분석, 대화명 AI 등 7개의 요소로 구성돼 있다.

쿠마르 부사장은 “SAP의 디지털 혁신 플랫폼인 레오나르도는 정형, 반정형, 비정형 등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하나의 시스템에서 머신러닝 알고리즘으로 처리해 고객이 원하는 포맷으로 제공한다”며 “정보관리와 예측 분석 등 다양한 기능 활용을 통해 인지 분석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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