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뉴스

SK(주) C&C, 게임업계 ‘클라우드 제트’ 고객사 연이어 확보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SK㈜ C&C(사업대표 안정옥)의 클라우드 제트가 최근 일본, 필리핀, 홍콩, 대만, 북미, 유럽 등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게임사들을 잇따라 유치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지스타(G-Star) 2017’에서 SK㈜ C&C가 발표한 ‘클라우드 제트(Cloud Z)’ 글로벌 게임 솔루션 패키지’ 발표 후 2개월 만에 전작에서 1200만 유저가 선택한 글로벌 모바일 게임 ‘헬로히어로(핀콘)’의 최신작 ‘헬로히어로 에픽배틀(핀콘)’을 비롯해 모바일 RPG 대작인 ‘아이아(AIIA)(씨엘게임즈)’, 출시 준비중인 ‘원더5마스터즈 리부트(젤리오아시스)’ 등 인기게임을 제작한 20여개 게임사들이 ‘클라우드 제트’를 선택했다.

이 중 영어, 독일어, 스페인어, 불어, 중국어, 일본어, 태국어 등 약 13개국 언어로 개발 중인 글로벌 모바일 게임 ‘헬로히어로 에픽배틀(핀콘)’은 클라우드 제트를 이용해 1월 중 필리핀 지역에 론칭할 예정이며 하반기부터는 일본·태국·중국 등 다른 아시아 지역 국가로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출시 1주년을 맞은 ‘로드오브다이스(엔젤게임즈)’는 지난해 홍콩·대만·일본에 이어 올해는 1월말 북미를 시작으로 유럽·남미 지역에서도 기본 인프라를 ‘클라우드 제트’로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클라우드 제트’는 여러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게임사들에게 ▲ 프로비저닝(provisioning, 서버 자원 관리)과 ▲오토 스케일링(Autoscaling, 자동 자원 확장)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클라우드 제트’는 올해 ‘게임사 특화 서비스 모듈’도 제공해 모든 글로벌 인기 게임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SNS 친구 추천이 가능한 ‘소셜(Social)’ ▲‘멀티플레이어(Multiplayer)’ ▲게임 중 채팅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인앱결제(In-App, 모바일 앱 내 결제기능) ‘커머스(Commerce)’ ▲기존 SNS를 통해 회원가입, 로그인, 로그아웃 등 인증 기능 ‘어스(Auth)’ 등도 SaaS(Software as a Service)로 쉽게 빌려 구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모듈을 사용하면 게임사는 게임 개발비용을 절감하고 시장 진입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클라우드 제트’는 장기적으로 데이터분석 기술을 활용해 ▲게이머 성향 ▲게임 주요 지표(매출관리, 사용자관리 등) 등을 분석해 데이터 기반 마케팅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가령 일본 지역의 20대 게이머들이 주로 사용하는 아이템이 있을 경우 해당 아이템 구매 패턴 및 이용 방식 등을 분석해 유사 연령대의 다른 게이머들이 좋아할만한 아이템을 예측·추천해주는 식이다.

SK(주) C&C 신현석 CloudZ플랫폼본부장은 “클라우드 제트를 통해 기존 게임사들의 안정적인 게임 운영 지원은 물론 빠르고 쉽게 클라우드 제트 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돕겠다” 며 “게임모듈을 비롯한 게임전용 서비스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게임사들의 비용 절감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이상일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