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로봇자동화프로세스(RPA), 전 업무 적용 추진…인력감축 효과있을까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신한은행은 지난해 8월 여신업무에 도입한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를 확대해 은행 업무 전반에 대해 자동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RPA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정보통신 시스템간의 손쉬운 연결을 통해 직원들이 반복적인 작업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직무 수행이 가능하다는 면에서 각광 받고 있다. 로봇의 역할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인력 감축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국내외 금융권에서 RPA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다만 신한은행의 경우, 이번 RPA의 도입으로 어느 정도의 인력 감축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인지는 별도로 밝히지 않았다.
국내 금융권에서는 RPA의 확산으로 인한 기존 인력감축의 역 상관(Trade off) 관계에 대한 논의가 아직까지는 본격적으로 표출되지 않았으나 금융 노조의 반대 등 민감성을 가진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
한편 이번 신한은행의 RPA 프로젝트는 기존의 여신지원업무 외에도 펀드, 외환, 퇴직연금, 파생상품 등 은행업무 전 영역으로 적용을 확대하는 것으로, 그동안 내부인력이 쌓아온 개발역량을 활용, 3분기 내 적용을 추진할 예정이다. RPA가 적용 가능한 업무는 외환 수수료 등록, 퇴직연금 지급 접수 등록, 파생거래 한도 점검 등이다.
신한은행은 전행적 RPA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인력의 효율적 활용을 꾀하는 동시에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앞서갈 수 있도록 기존 프로세스를 재검토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RPA 전행 확대로 연간 수억원의 경비절감과 더불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를 고객님들께 제공 할 수 있게 되었다”며 “운영 노하우의 강화로 지속적인 시스템 고도화를 이뤄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카드도 지난 1월 RPA 조직을 신설하고 카드 분실 신고, 습득 카드 처리 등 13개 업무에 RPA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사람의 근무량으로 환산하면 월간 1천7백여 시간을 로봇 소프트웨어가 대신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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