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 3분기만에 적자 충격, 지니언스 '글로벌 공략' 毒일까

2018.05.29 10:19:07 / 최민지 cmj@ddaily.co.kr

관련기사
[창간특집 2부] ①한국 블록체인, 보안 미래를 논하다
[창간특집 2부] ②한국 블록체인, 보안 미래를 논하다
[창간특집1부⑪] 안전한 초연결시대.…“양자보안 필요”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지난해 8월 코스닥에 입성한 보안업체 지니언스가 상장 이후 매 분기 실적이 곤두박질치고 있다. 결국 상장 3분기만인 올해 1분기에는 적자 전환됐다.

지니언스(대표 이동범)는 코스닥 상장 후 처음 내보인 성적표였던 지난해 3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전년동기 23% 감소한 영업이익 5억2500만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에는 영업이익 26억8800만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5% 줄었다. 지난해 전체 성적표로 살펴보면, 영업이익과 매출 모두 1% 늘었다.

올해 1분기에는 8억3100만원의 영업적자로 돌아섰다. 당기순손실도 6억9000만원에 달한다. 매출은 35억1200만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7.9% 줄었다.

지니언스는 보안기업 중에서는 1만원 이상의 주가를 유지하는 몇 안 되는 기업이다. 최근 3개월 1만2000~1만4000원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니언스보다 몸집이 큰 윈스와 비슷한 수준이다.

3분기 연속 줄어드는 실적 감소에 대한 대응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앞서 지니언스는 코스닥 상장 이유로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를 꼽았다. 상장 전 지니네트웍스에서 지니언스로 사명까지 변경했다. 회사 측은 오는 2020년 미국사업 흑자를 예상하고 있다지만 지금 상황으로선 시장에 신뢰를 주기에는 역부족으로 보인다.

▲이동범 지니언스 대표(사진 제공 지니언스)

올해 1분기 적자 이면에는 해외 마케팅 비용에 대한 영향이 있었다. 지니언스는 지난 4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RSA 컨퍼런스 2018’에 단독부스로 참가하고, 벨기에와 태국에서 파트너 행사를 개최했다. 지니언스는 세계 각국에 클라우드 NAC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현지 매니지드 서비스 사업자(MSP) 파트너를 늘리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아직은 회임기간이기 때문에 해외에서 성과가 나오려면 좀 더 기다려야 한다는 주문도 있다. 하지만 그 기간이 얼마가 될지 현재로선 장담하기 어렵다는 데 있다. 올해 1분기 수출액은 실제 0원으로 기록됐다. 지난 3월 기준 지니언스 미국법인 1분기 당기순손실은 7억6900만원이다. 이익 없이 적자로 계속되는 상황이다.

지니언스 측은 “전년동기 대비 상시 인력 10명이 늘어나 인력 투자비용이 증가했다”며 “미국에서 열린 RSA 컨퍼런스 및 태국·벨기에 파트너와 현지 마케팅 행사로 마케팅 비용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계절성 때문에 차이가 나는 것일 뿐 이상상황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연간으로 보면 지난해에 영업이익은 줄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지니언스는 향후 주력 사업으로는 엔드포인트 탐지·대응(EDR)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성장동력 중 주요 부분인 셈이다. 지니언스가 국내 보안기업 중에서는 앞서 EDR을 내세웠지만, 안랩을 비롯한 다른 국내 보안기업들과 이미 준비 중인 글로벌 보안기업들의 EDR 공략도 강화되고 있다.

파이어아이·시스코 등 글로벌 보안기업들 또한 EDR을 강화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안랩이 EDR 신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을 주시하고 있다. 경쟁자들이 진입하며 시장이 커지고 있는 것은 긍정적 시그널이다. 하지만, 아직 완벽히 개화되지 않은 EDR 시장에서 경쟁만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지니언스 측은 “금융권과 기업 등에서 EDR을 관심 있게 보고 있으며, 실제 3~4분기 나와 있는 사업이 있어 계속 제안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배너
  • 동영상
  • 포토뉴스
KT, 똑똑한 IoT 블랙박스 ‘딥플라이’ 선… KT, 똑똑한 IoT 블랙박스 ‘딥플라이’ 선…
  • KT, 똑똑한 IoT 블랙박스 ‘딥플라이’ 선…
  • 음식도 과학…LG전자 ‘식품과학연구소’ 개…
  • 터키 관문, 삼성전자 사이니지로 단장
  • LGU+, 아이돌 캐롤영상 덕질하고 기부는 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