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광고 마케팅’ 폭발적 성장…모바일 · 타깃광고 수요 분출
- 2018년 세계 광고 시장서 디지털 비중 44% 관측…내년 역전 예상
- 디지털 광고, 특정 이용자 타깃 기술과 결합해 폭발적 성장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비대면채널을 통한 고객과의 접점이 크게 확산되고 있다. 그런만큼 디지털 채널에 의한 마케팅 기회가 새롭게 창출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에 기반한 기업들의 광고 비중이 커지고 있고, 이미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추세는 확연하다.
DMC미디어 보고서(MAGNA 발표 기준)에 따르면 2018년 세계 시장 광고 매출은 전년대비 5.2% 성장한 5350억달러(약 572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이 중 디지털 광고 시장은 전년대비 13% 성장한 2370억달러(약 253조원)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관측된다. 광고 시장 내 디지털 부문 점유율은 지난해 33%에서 올해 44%로 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지난해 디지털 광고 시장은 전년대비 17% 성장해 2090억달러를, 오프라인 광고 시장은 3% 줄어든 3000억달러 매출을 올린 것으로 파악된다. 여전히 시장 규모에서 차이가 있다지만 디지털은 두 자릿수 성장, 오프라인은 한 자릿수 역성장이다.
이 같은 흐름이라면 2019년엔 전체 광고 시장의 절반 이상을 디지털 부문이 차지할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2018년 국내 광고 시장은 글로벌 대비 소폭 저조한 성장세를 기록할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발표한 ‘2017 방송통신광고비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대비 2%대 성장률을 보이며 12조3331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이는 온라인 광고가 큰 폭으로 증가(5.9%)했지만 옥외(-2.8%), 인쇄(-0.3%), 방송(-0.3%)가 감소하면서 성장세를 일부 상쇄한 까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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