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쇼핑 어떻게 공략할까?… 아이보스 얘기 들어보니
-정해준 아이보스 최고마케팅책임자 인터뷰
[디지털데일리 이형두기자] “인스타그램이라는 채널은 의외로 해시태그(#) 활용이 유입자 확보에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칩니다. 중요한 것은 판매자가 원하는 해시태그 말고 타깃 소비자가 잘 쓰는 해시태그를 발굴해야 한다는 겁니다. 예컨대, 육아용품이라면 ‘젖병’ ‘기저귀’가 아니라, ‘인천맘’ ‘분당맘’ 최근엔 아이들 출생연도를 활용한 ‘용띠 출생맘’ 이런 키워드가 해시태그로 유행한다는 것을 알아야 해요.”(정해준 아이보스 최고마케팅책임자)
페이스북이 최근 인스타그램 쇼핑 기능을 국내에도 도입한다고 발표하면서 온라인 판매업자와 마케터의 관심이 뜨겁다. 특히 기능 사용에 별도 이용요금을 받지 않는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신규 업체들의 진출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미 인스타그램은 쇼핑 기능 도입 이전부터 브랜드 및 제품 홍보 영향력이 막대한 채널로 자리 잡았다. 자사 온라인 쇼핑몰 디자인을 인스타그램 UI(유저 인터페이스)와 유사하게 꾸며놓은 사이트들도 있을 정도다. 지난 5일 서울 가산동 본사에서 만난 정해준 아이보스 최고마케팅책임자(CMO)<사진>는 “이는 인스타그램 내에서 쇼핑하는 듯한 이용자 경험을 주기 위한 것, 인스타그램이 그만큼 전자상거래 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반증”이라고 설명했다.
정해준 CMO는 “쇼핑 기능 추가 여부를 떠나, 인스타그램은 채널이 가진 성격상 시각적으로 표현이 용이한 업체들에게 굉장히 강력한 툴”이라며 “특히 패션, 레스토랑, 유아용품, 뷰티 분야 등에서 활발하게 이용해왔다”고 말했다. 인스타그램 측에 따르면 사용자 중 80% 이상이 비즈니스 계정을 팔로우하고 있으며, 2억명 이상이 매일 비즈니스 계정 프로필을 방문한다.
이번 쇼핑 기능이 추가되면서 인스타그램 개별 게시물에 제품 정보와 가격, 구매할 수 있는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 정보 태그가 가능해졌다. 이전까진 자세한 상품 정보를 보려면 다시 판매자의 비즈니스 계정 프로필로 들어가 웹사이트 링크를 확인하는 과정이 별도로 필요했다. 페이스북과는 달리 게시물 본문이나 댓글에는 링크주소를 입력해도 하이퍼링크가 활성화되지 않도록 제한이 걸려 있었다. 이 때문에 인스타그램은 주로 제품이나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인지채널로써 많이 활용됐다.
망 공정기여 논의 확산되나…美 FCC 위원장에 '브렌든 카' 지명
2024-11-18 19:42:31[尹정부 ICT점검] ‘튼튼한 통신 인프라 구축’ 자평했지만…6G 정책 방향 안갯속
2024-11-18 17:43:12[인터뷰] 분산 클라우드 승부 건 아카마이테크놀로지스…경제성·확장성 전략으로 중소기업 '조준'
2024-11-18 17:38:46정기검사 연장, 전 부행장 구속기소… 금융당국·검찰 우리금융 ‘압박’
2024-11-18 17:20:59[DD퇴근길] CJ, '구원투수' 허민회 낙점…롯데 "유동성 위기? 사실무근"
2024-11-18 17:1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