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형두기자] 지난해 3월 한국의 사드배치 이후 뚝 끊겼던 중국인 단체 관광이 다시 활기를 찾는 분위기다. 지난해 11월 베이징과 산둥 지역에서 방한 단체 관광 상품 판매를 허가한 데 이어 다른 지역에서도 규제 완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 4월 방한한 중국인 관광객은 36만6000여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0.9% 증가했다.

최근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그룹이 자사 여행 플랫폼 ‘플리기(Fliggy)'를 통해 한국 관광 상품 확보 등에 힘쓰고 있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11일 알리바바그룹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한국 핵심사업 전략 세미나‘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타오바오, 티몰글로벌 등 ’역직구‘ 전략과 함께 플리기의 전략과 알리바바 플랫폼과 연계 방안도 비중 있게 다뤄졌다. 지난 2014년 설립한 플리기는 이번에 처음 한국을 방문했다.  

플리기는 알리바바그룹의 5가지 글로벌 에코시스템(생태계)의 한 축을 차지한다. 중국에서 가장 큰 여행 플랫폼이다. 2억7000만명 이용자가 사용한다. 500개의 항공회사, 50만개의 호텔 가맹점, 200만개의 투어 패키지를 확보하고 있다. 주로 젊은 층 이용률이 높다. 20~30대 이용자가 70%를 차지하며 50% 이상이 90년대 이후 출생자다. 


플리기 관계자는 “홍콩에 이어 한국은 플리기 주요 이용자들이 두 번째로 찾는 여행지, 한국을 방문하고자 하는 젊은 층이 굉장히 많다”며 “이들은 여행갈 때 비즈니스 좌석을 타고 갈 정도로 구매력이 강하다”고 말했다. 3위는 마카오, 4위는 대만이다. 중장년층 이용자가 캐나다, 뉴질랜드, 미국을 가장 많이 찾는 것과 대조적이다.

이 관계자는 “경쟁사인 시트립, 부킹닷컴이 OTA(Online Travel Agency)로 정체성을 갖고 있다면, 플리기는 ‘OTP(Online Travel Platform)을 표방한다”고 강조했다.

플리기는 숙박, 항공권, 차량 렌탈, 레저 상품을 모두 제공한다. 이들을 묶어 원스톱 패키지로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강점이다. 패키지 상품은 플리지 매출의 44%를 차지한다. 거래액 볼륨이 크기 때문에 입점업체 수수료 책정에도 이점이 있다. 통상 OTA는 15~20% 수준 수수료를 받지만 플리기는 이보다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알리바바의 간편결제 시스템 알리페이와 연동도 중요한 차별점이다. 중국인들은 최근 간편결제가 보편화되면서 신용카드나 현금을 잘 갖고 다니지 않는 경향이 있다. 알리페이 결제 내역이 일정 수준 이상이면 신용카드를 통한 호텔 보증금(디파짓)을 대신할 수 있다. 이 신용결제는 보증금 지불 외에도 와이파이 이용권, 군것질거리, 룸서비스에도 이용 가능하다. 결제 편의를 제공해 호텔 매출을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 현재 제주도의 엠버호텔에 이 시스템이 적용돼 있다.

알리페이를 통한 구매내역은 모두 알리바바 클라우드 빅데이터로 취합된다. 선호하는 호텔 브랜드, 객단가, 소비패턴이 모두 알리바바 통합 아이디로 기록된다. 구매 잠재력 있는 소비자에게 집중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다.

플리기는 오는 11월11일 광군절(싱글데이)에 주목하고 미리 준비할 것을 조언했다.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광군절은 중국에서 가장 많은 온라인 쇼핑이 이뤄지는 날이다. 지난해 광군절에는 50만개의 여행 패키지, 10만개의 뷔페 상품이 플리기 플랫폼에서 판매됐다.

플리기 관계자는 “싱글데이는 놓치지 말아야 하는 메가이벤트이자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한국 업체가 플리기에 입점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통상 3개월 정도, 에이전시를 통해 입점할 수도 있지만 중국 직원을 직접 고용해 운영하는 것도 권장한다”고 전했다.

<이형두 기자>dudu@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배너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내년 폴더블폰 공식화…스마트폰 주… 삼성전자 내년 폴더블폰 공식화…스마트폰 주…
  • 삼성전자 내년 폴더블폰 공식화…스마트폰 주…
  • 삼성 폴더블폰, ‘접는 이유’ 충족했을까…소…
  • SKT-삼성전자, 5G 상용화 이후 준비도 ‘착…
  • 삼성전자 “QLED 8K, 압도적 화질 직접 보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