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M, 디지털 전문 스튜디오 구축…연간 4000편 콘텐츠 제작

2018.06.15 10:33:40 / 채수웅 woong@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CJ E&M(대표이사 김성수)은 tvN의 ‘흥베이커리’, Mnet의 ‘M2’, 스타일 채널의 ‘스튜디오 온스타일’, 영화 채널의 ‘뭅뭅’, DIA TV의 ‘스튜디오 다이알’ 등 디지털 전문 스튜디오를 구축하고 Z세대 공략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Z세대는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출생해 어릴 때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된 세대를 일컫는다. 라디오·TV·책보다 인터넷을 애용하며, 인터넷 중에서도 글이 아닌 ‘동영상’을 가장 많이 이용한다.

CJ E&M은 Z세대로 대변되는 젊은 층의 영상 시청 행태 변화에 발맞춰, tvN, Mnet 등 방송 채널 산하에 디지털 전문 스튜디오 조직을 편제하고, 전문 인력들을 배치해 각 스튜디오 별 컨셉에 맞는 디지털 콘텐츠를 기획·제작한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 해 9월 발표한 ‘N스크린 시청행태 조사’에 따르면, 1개월 내 한 번이라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영상을 시청한 ‘순이용자비율’은 94.38% 였다. 모든 연령대에서 90% 이상의 높은 영상 이용률을 보였으며, 특히 13세~19세의 이용률이 96.34%로 가장 높았다. 동영상 이용시간도 월 평균 726.84분으로 전체 스마트폰 이용 비율의 10.36%에 달했다.

CJ E&M은 이 같은 시청 행태 변화에 따라, 올 해 디지털 전문 스튜디오들을 통해 연간 4000편의 디지털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하루 10편 이상의 디지털향 콘텐츠를 선보이는 꼴이다. 3~5분 분량의 CJ E&M방송 하이라이트 클립 영상과 MCN 파트너 크리에이터들이 생성하는 영상까지 합치면 디지털 콘텐츠는 연간 19만편에 달한다.

tvN은 지난 달 25일 디지털 스튜디오 ‘흥베이커리’를 정식 론칭했다. ‘흥베이커리’는 페이스북, 유튜브 등에서 이미 280만명에 달하는 구독자 수를 확보했다. 또한 tvN 예능 ‘인생술집’‘놀라운토요일’의 코너 ‘시파라마켓’ 등을 새롭게 변주한 스핀오프 콘텐츠인 ‘겜생술집’ ‘시파라마켓’을 비롯해 Z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충재화실’, ‘집사인게자랑’ 등을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 특히 ‘시파라마켓’은 공개 7일만에 플랫폼 합산 조회 수 140만회, ‘충재화실’은 100만회를 넘으며 인기를 얻고 있다.

Mnet은 2016년 첫 선을 보인 디지털 채널 ‘M2’를 통해 모바일에 최적화된 음악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스타일 채널 산하의 디지털 스튜디오인 ‘스튜디오 온스타일’은 15세~34세 여성들을 위한 타겟 맞춤형 디지털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지난 해 9월 첫 선을 보인 영화 채널 디지털 스튜디오 ‘뭅뭅’은 영화계와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영화 이슈를 반영한 콘텐츠를 발 빠르게 소개하고 있다. 이밖에 1인 창작자 지원 사업 다이아 티비(DIA TV)의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전문 스튜디오 '스튜디오 다이알 (STUDIO DIAL)'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웹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CJ E&M 관계자는 “CJ E&M은 시청 행태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 디지털 전문 스튜디오를 통해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며, “CJ E&M의 완성도 높은 디지털 콘텐츠에 향후 CJ오쇼핑과의 합병을 통해 커머스 역량까지 결합된다면 광고, 브랜디드 콘텐츠, 커머스 등으로 수익 모델이 다변화되며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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