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통 수수료 30%→20%…자체 결제 도입하면 5% 수수료
- 삼성 갤럭시앱스와 통합 제휴…글로벌 유통 채널 확보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원스토어(대표 이재환)가 앱 생태계에서 불문율처럼 여겨진 30% 유통 수수료를 대폭 낮춘다. 이를 통해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밀려 최근 원스토어의 앱마켓 시장 점유율 10%대로 추정되는 가운데 새로운 게임과 앱의 입점을 활성화시킨다는 전략이다.

4일 원스토어(대표 이재환)는 JW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앱 유통 수수료를 기존 30%에서 20%로, 개발사 자체 결제 시스템을 활용할 시 최대 5%까지 인하한다고 발표했다. 이달 1일 출시 앱까지 소급 적용된다.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가 앱 유통 수수료 30%를 유지하는 것에 비교하면 파격적인 정책이라고 볼 수 있다. 기존엔 1000원을 팔면 300원을 앱 유통 수수료로 내야 했지만 원스토어가 내세운 새로운 정책에선 최대 200원, 적게는 50원만 내면 된다.

원스토어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T페이 등 외부 결제 시스템도 전면 수용한다. 개발자 자체 결제 시스템도 포함한다. 이 경우 유통 수수료를 더욱 아낄 수 있다. 거래액의 5%까지 내려간다. 휴대폰 결제, 통신사 멤버십 포인트 결제 등을 갖춘 기존의 원스토어 결제 시스템을 활용하면 20% 앱 수수료를 내면 된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는 “스스로 기득권을 내려놓고 30% 수수료 불문율을 깨고 새로운 앱마켓으로 거듭나고자 한다”며 “더 많은 게임 개발사들과 앱 개발사들이 원스토어와 거래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중장기적으로 원스토어의 수익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삼성전자 자체 앱마켓 갤럭시 앱스와의 통합 제휴도 발표했다. 구글플레이와 비교해 글로벌 판로가 막혔다는 외부 지적을 수용한 변화다. 연내 국내에서 통합 앱마켓의 결과물을 공개하고 향후 글로벌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앞으로 게임 개발사들은 별도 개발작업 없이 원스토어 등록 게임을 그대로 갤럭시 앱스에서도 판매할 수 있다. 갤럭시 앱스가 진출한 180여개국에서 앱과 게임을 노출, 글로벌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봤다. 

원스토어 입점 개발사들이 이용자 타깃 광고가 가능하도록 전문 광고 플랫폼과의 연동도 추진했다. 아이지에이웍스와 전용 광고플랫폼 ‘트레이딩웍스 for 원스토어’를 출시하고 앱 광고 상품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개발사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고객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했다.

이재환 대표는 “게임과 앱 시장에서 더 많은 결정 권한과 수익을 개발사에게 나누어 주고 고객에게는 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번 정책을 통해 원스토어가 진정한 의미의 개방형 앱 플랫폼으로 거듭나고자 한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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