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영 현대백화점 영업전략실장(사진 왼쪽)과 장정욱 AWS코리아 대표<사진 제공: 현대백화점>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아마존과 손잡고 ‘미래형 유통매장’을 선보인다. 2020년 하반기 서울 여의도 파크원 부지에 개장하는 ‘현대백화점 여의도점’(가칭)에 아마존의 클라우드, 무인 자동화, 드론 배달 기술 등을 적용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현대백화점과 아마존웹서비스(AWS)는 지난 20일 ‘미래형 유통매장 구현을 위한 전략적 협력 협약(SCA ; Strategic Collaboration Agreement)’을 체결했다. AWS는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부로 전세계 클라우드 시장 선두기업이다.

정지영 현대백화점 영업전략실장(전무)와 장정욱 AWS코리아 대표가 참석한 협약식에서 양사는 ▲미래형 유통매장 공동 연구 ▲그룹 통합 고객 분석 시스템 구축 ▲현대IT&E(현대백화점그룹 IT 전문기업)와 파트너십 강화 등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매장 구성부터 서비스까지 백화점과 아울렛 등 오프라인 매장 운영 전반에 첨단 기술을 접목해 ‘미래형 유통매장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이번 협약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이에 따라 현대백화점은 우선 아마존의 무인자동화 매장 ‘아마존 고(Amazon GO)’의 ‘저스트 워크 아웃(Just walk out, 소비자가 쇼핑을 한 뒤 그냥 걸어나오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뤄지는 기술)’ 기술을 활용한 무인 슈퍼마켓, 드론을 활용한 야외 매장 내 식음료 배달, 아마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무인 안내 시스템 구축 등을 더입할 예정이다.

또한 연내 AWS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현대백화점그룹 통합멤버십 ‘H-포인트’의 고객 분석 시스템도 새로 구축할 예정이다. 회사 측은 시스템이 구축되면 ‘H-포인트’ 가입 고객의 구매 패턴과 온·오프라인 활동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어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이밖에 현대백화점그룹 IT 전문기업인 현대IT&E와 AWS 간 파트너십도 강화한다. 현대백화점이 연내 오픈을 추진 중인 대규모 VR테마파크 운영 시스템을 AWS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구축하는 한편, 향후 아마존의 가상현실(VR) 개발 플랫폼인 ‘아마존 수메리안’을 활용해 VR체험기, 가상 피팅 서비스 등 VR콘텐츠 개발에 공동으로 나설 계획이다.

딥러닝 기반의 AI 플랫폼 ‘아마존 세이지메이커’를 활용한 고객 수요 예측을 통한 재고 관리 기법 등도 함께 연구해 나갈 예정이다. 지속적인 기술 파트너십 및 전문인력 양성도 진행한다.

정지영 현대백화점 영업전략실장는 “45년 유통 노하우를 보유한 현대백화점그룹과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가진 아마존이 만나 최고의 사업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협업을 통해 국내 오프라인 매장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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