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KB국민은행이 자사의 차세대시스템 사업인 '더 K 프로젝트'의 입찰과 관련, 기존 IT서비스 대형사 뿐만 아니라 중견 IT업체들에게까지 확대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주목된다.  

과연 중견 IT업체들이 국민은행 차세대시스템 사업의 문턱을 넘을 만한 실력을 보여줄 수 있을지 여부가 관심사다. 

또한 대형 IT서비스업체인 삼성SDS가 은행권 차세대시스템 사업에 어떤 명분을 내세워 다시 진입할 것인지도 관심사다. 삼성SDS는 이미 우정사업본부 우체국금융이 내년에 추진할 계획인 차세대시스템 사업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파악되면서 국민은행의 K프로젝트 입찰에도 참여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그동안 국내 은행권 차세대시스템 시장은 수출입은행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쩔 수 없이 대형 IT서비스업체들간의 경쟁이었다. '그들만의 리그'로 불렸고, 삼성SDS가 금융IT 시장에서 빠진뒤로는 LG CNS와 SK(주) C&C 2개사간의 경쟁이 줄곧 이어었다. 따라서 국민은행 '더 K 프로젝트'부터 이 구도에 변화가 일어날 것인지 IT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다만 업계에선 삼성SDS가 SI(시스템통합)조직을 없앤 후 이를 다시 재조직화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단일 SW사업 위주로는 참여가 가능하더라도 통합관리가 중시되는 주사업자를 맡기에는 아직 역부족이라는 시각이 적지않다.   

국민은행의 '더 K 프로젝트'란 기존 메인프레임을 교체하는 계정계 중심의 차세대 프로젝트에서 탈피해 시급한 혁신이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정보계 및  채널, 글로벌뱅킹시스템 등을 선별해 IT혁신에 나서는 것을 말한다. '빅뱅' 방식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금융권 차세대시스템 프로젝트 추진 방식이란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현재 IT업계의 또 다른 관심사는 '더 K 프로젝트' 발주 일정이다. 당초 예상보다 입찰 공고가 늦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 국민은행 IT그룹 관계자는 "내부의 미세조정 문제 때문에 당초 보다 약간 늦어졌으며, 조만간 발주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확실한 일정은 못박지 않았지만 추석 전후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이어 이 관계자는 "더 K 프로젝트는 국민은행의 IT인프라를 혁신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국민은행의 밸류를 높일 수 있는 최적의 선택을 하게 될 것"이라고 이유를 덧붙였다. 시간에 쫓기는 듯한 인상은 주지 않는 분위기다.  

국민은행은 '더 K 프로젝트'와 관련, 14개 사업중 글로벌플랫폼, 콜센터, 마케팅허브 등은 개별 사업으로 발주해 진행하고, 그외 연계성이 높은 10개의 사업들은 사업관리의 효율성을 위해 통합해 발주할 계획이다. 

이에따라 현재로선 각 사업별로 복수의 사업자가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 개별사업들은 그 자체로 전문 영역이기때문에 해당 분야의 전문업체 중심으로 구성될 가능성이 높고, 10여개 사업이 통합발주되는 사업엔 컨소시엄을 중심으로 한 업체들의 대응이 예상된다.

금융IT업계의 관심사는 국민은행이 통합발주시 기존 은행권의 차세대시스템 수행경험이 있는 LG CNS, SK(주)C&C 등 대형 IT서비스에게 한정시켜 사업을 발주할 것인지 아니면 중견 IT서비스업체들까지 그 범위를 넓힐 것인지로 모아지고 있다. 

결과를 봐야 겠지만 이는 국내 은행권 차세대시스템 프로젝트에서 진일보한 행보로 평가된다. '더 K 프로젝트'의 추진 규모는 총 1500억원대로 추산되지만 보다 구체적인 금액은 RFP가 공개돼야 알 수 있다. 

한편 국민은행측은 삼성SDS의 입찰 참여 가능성에 대해 "우리는 사업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면 되는 것이고, 만약 그 회사가 삼성SDS라고 판단된다면 그 회사와 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론적인 입장이지만 선입견을 갖지않고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박기록 기자>rock@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배너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내년 폴더블폰 공식화…스마트폰 주… 삼성전자 내년 폴더블폰 공식화…스마트폰 주…
  • 삼성전자 내년 폴더블폰 공식화…스마트폰 주…
  • 삼성 폴더블폰, ‘접는 이유’ 충족했을까…소…
  • SKT-삼성전자, 5G 상용화 이후 준비도 ‘착…
  • 삼성전자 “QLED 8K, 압도적 화질 직접 보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