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형두기자] 넷마블이 올해 하반기 최대 기대작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을 공개했다. PC온라인 원작의 세계관과 콘텐츠를 모바일로 재해석한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다. 차별화 요소를 넣기 위해 출시 일정 연기까지 했던 야심작이다.

넷마블이 고심 끝에 찾은 해답은 결국 ‘커뮤니티’ 시스템 강화였다. 마을-문파-세력으로 이어지는 3단계 커뮤니티 시스템을 구축해 레벨에 관계없이 누구나 협동 경쟁 갈등을 경험할 수 있는 판을 조성했다.

11일 넷마블(대표 권영식)은 서울 금천구 쉐라톤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작 게임 ‘블소 레볼루션’을 공개했다. 11일 정오부터 사전예약을 받는다. 정식 출시 예정일은 오는 12월6일이다.

이날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블소 레볼루션’은 레볼루션이라는 타이틀을 단 넷마블의 두 번째 작품, 전작의 가치를 뛰어넘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며 “리니지2 레볼루션 이상의 가치를 만들어 다시 한 번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혁명을 일으키겠다”고 말했다.

블소 레볼루션은 기본적으로 원작의 스토리 라인과 시스템을 계승한다. PC 원작 방대한 스토리 중 메인 스토리와 세계관만 모바일에 맞게 재해석해 압축했다. 또 동일한 성우진이 개발에 참여했으며 150종 이상의 시네마틱 영상도 삽입됐다. 게임 개발을 맡은 체리벅스의 장현진 개발 총괄은 “게임을 플레이 하면 마치 영화를 보는 듯한 몰입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이라고 설명했다.

원작의 트레이드 마크 중 하나인 ‘경공’ 시스템도 적용됐다. 많은 수정 과정을 거쳐 결국 2개의 버튼만으로 기술을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전투 역시 30종 이상의 무공을 버튼 하나로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플레이어 대결 콘텐츠인 ‘비무’도 1대1, 2대2 모두 모두를 지원한다. 2대2 모드의 경우 태그매치, 난입 기능도 지원한다.

넷마블은 다른 게임과 뚜렷하게 차별화된 요소로 ‘커뮤니티’ 시스템을 강조했다. 장현진 총괄은 “차별화 고민 끝에 우리가 찾은 답은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진정한 MMORPG의 커뮤니티’였다”며 “우리는 모두 온라인 PC게임을 통해 커뮤니티의 재미를 경험했고, 그 재미를 온라인에서도 찾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기본적으로 모든 이용자는 필드에서 일정 시간 사냥을 하면 마을로 돌아와 휴식을 취해야 한다. 이를 강제하기 위한 ‘컨디션’ 시스템이 구현돼 있다. 마을로 모인 이용자들은 장비를 강화하는 다른 이용자들을 구경하거나, 다른 이용자들이 뿌려 주는 음식을 받으면서 관계를 만들 수 있다.

이는 상위 개념인 ‘문파’, 더 상위 개념인 ‘세력’ 커뮤니티로 이어진다. 다(多)인 던전과 레이드, 전쟁 시스템을 통해 구성원끼리 서로 도울 수 밖에 없게 만들었다. 아군의 약한 이용자를 지키지 못하면 강한 이용자도 점수를 빼앗기는 구조다.

장현진 총괄은 “기존 커뮤니티 시스템은 보통 높은 레벨이 돼 상위 길드에 들어가지 못하면 재미를 느끼기 어렵다‘며 ”이런 한계를 넘어 MMORPG 다운 커뮤니티 구성을 목표로 했고, 이 목표가 레볼루션 이름을 이어받을 수 있는 이유였다“고 강조했다.

넷마블은 이번 신작이 글로벌 시장에서 위세를 떨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권영길 넷마블 대표는 “넷마블은 이미 리니지2 레볼루션 통해 많은 글로벌 시장을 경험했고, 좋은 성과도 냈다”며 “그런 경험 토대로 더 큰 성과를 글로벌에서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좋은 성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한편, 최근 다시 논란이 된 ‘확률형 아이템’ 문제에 대해서는 충분히 대비를 했다는 것이 넷마블의 입장이다. 권영길 대표는 “현재 블소 게임 안에서 확률형 아이템의 비중은 약 20% 이하로 예상, 대부분은 패키지 등의 아이템 BM으로 설정돼 있다”며 “가급적이면 확률형 아이템에 BM을 의존하기 보다, 게임에 맞는 아이템BM을 만들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형두 기자>dudu@ddaily.co.kr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데일리 뉴스를 만나보세요.
뉴스스탠드


  • IT언론의 새로운 대안-디지털데일리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배너
· [카드뉴스] 기업의 지속가능성 해법은 결국···
· [카드뉴스] B tv 서라운드, 거실을 영화관으로
· [이지크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에스크로
  • 동영상
  • 포토뉴스
삼성전자 C랩 스타트업 열전 “화염 속 생명 찾… 삼성전자 C랩 스타트업 열전 “화염 속 생명 찾…
  • 삼성전자 C랩 스타트업 열전 “화염 속 생명 찾…
  • CJ헬로, 고객응대 AI조언자 도입
  • LGU+, 편의점 알뜰폰 판매 돕는다
  • LG전자, 유럽 공조 시장 공략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