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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글로벌TV시장 14년 연속 1위…점유율 30% 돌파

이안나
[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삼성전자가 주력 제품으로 밀고 있는 퀀텀닷발광다이오드(QLED)TV 판매 호조에 힘입어 14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를 유지했다.

19일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에서 매출기준 30.9%, 수량기준 19.8%의 점유율로 1위를 지켰다. 삼성전자 TV 연간 매출 점유율이 30%를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매출 기준으로는 삼성전자에 이어 LG전자(16.3%), 소니(9.4%), 하이센스(6.4%), TCL(6.4%) 등이 뒤를 이었다. 판매 수량 기준으로는 LG전자가(12.2%), TCL(9.2%), 하이센스(7.8%), 샤오미(5.8%) 순으로 집계됐다.

이번 호실적은 삼성 QLED TV의 성장과 프리미엄 및 초대형 TV를 찾는 수요 증가에 따른 결과다. 삼성 QLED TV는 지난해 532만3000대를 팔아 2018년(259만9000대) 대비 2배 이상의 판매 성장을 이뤘다. 삼성 전체 TV 판매수량 중 QLED가 차지하는 비중도 2018년 6.3%에서 2019년 12.1%로 약 2배 정도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2500달러(약297만원)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 점유율 52.4%(금액 기준)으로 2위인 소니(24.7%)를 두 배 이상 격차로 따돌렸다. LG전자는 17.3%로 3위에 머물렀다. 특히 4분기의 경우 삼성전자는 55.3%의 점유율로 역대 분기 점유율 최고치를 경신했다.

삼성전자는 75인치 이상 시장점유율에서도 49.6%를 차지하며 소니(19.1%)와 LG전자(18.2%)와 격차를 냈다.

한편 75인치 이상 초대형의 경우 QLED는 81만8000대가 판매되며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를 크게 제쳤다. 전체 시장에서도 지난해 QLED TV 전체 판매량은 597만 대를 기록해 300만대를 판매한 OLED TV와 2배 가량 격차가 났다.

<이안나 기자>anna@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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