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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시맨틱스, ‘코로나19’ 대응 전화진료 지원 솔루션 무료 배포

이종현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사태로 전염병 전파를 막기 위해 전화진료가 도입됐다. 증상의심자의 주관적 진술에 기대야 하는 상황이라 진료에 어려움이 따르는 가운데 라이프시맨틱스가 모니터링 기반의 전화진료 지원 솔루션을 무상으로 배포하며 구원투수로 등판했다.

라이프시맨틱스는 정부의 감염병 확산 저지 대책과 전화진료로 일선 진료 현장에서 혼선을 빚고 있는 의료계를 지원하기 위해 전화진료 지원 솔루션 ‘에필케어M’을 정부의 방역 대응계획에 맞춰 한시적으로 무상 배포할 방침이라고 3일 밝혔다.

에필케어M은 지난 2018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유헬스케어 진단지원시스템 3등급 및 게이트웨이 2등급을 획득한 소프트웨어(SW) 의료기기다. 2012년 보건복지부의 ‘소비자 중심 개방형 개인건강정보관리 플랫폼’ 사업으로 시작해 2015년 산업통상자원부의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시스템’ 사업을 통해 완성됐다. 산업부 사업 출범 당시 메르스 유행과 맞물려 질병감시시스템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해 개발됐다.

이 솔루션은 사용자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과 요양이관용 웹으로 구성됐다. 증상의심자가 발열 등 상태를 자가 점검하면 의료진이 이를 모니터링해 진료에 참조하게 된다. 체온, 심박수, 혈압, 혈당 등 생체데이터를 개인이 앱에 기록할 수 있으며 앱 전용 체온계를 연동해 체온을 자동 측정할 수도 있다. 환자 상태에 따른 건강관리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증상의심자뿐 아니라 감염병에 취약한 만성질환자는 의료기관을 가지 않고도 앱으로 처방전을 받고, 앱에 등록된 약국을 선택해 처방전을 전달할 수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의료진과 환자 간 감염 우려로 전화진료가 허용됐지만 의료진이 증상의심자의 주관적 진술에 기댈 수밖에 없어 상태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모니터링이 부정확하면 환자 불안도 커지는데, 에필케어M이 이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는 게 라이프시맨틱스 측 설명이다.

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대표는 “정부 지원으로 에필케어M을 개발해 규제당국의 허가까지 받았지만 관계법령에 의해 출시를 보류해왔다”며 “사스와 메르스 사태를 거치면서 감염병 대응을 위한 디지털헬스 솔루션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고, 코로나19 사태가 엄중해 조기수습과 진정국면 전환이 긴박하게 요구되고 있어 무상 배포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에필케어M을 통해 진료현장의 혼선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개원의와 환자 간 감염 공포와 환자 급감 등 개원가의 이중고를 타개하고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저지를 위한 질병감시체계를 구축하는 테 보탬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종현 기자>bell@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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