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수출 석달만에 다시 감소…반도체 부진 탓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정보통신기술(ICT) 제품 수출이 7월 이후 3개월만에 다시 감소했다. 휴대폰 수출은 늘어났지만 주요 수출품목 중 하나였던 반도체가 부진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10월 ICT 수출은 전년 동월대비 1.6% 감소한 160억4000만달러로 집계됐다. 수입은 10.4% 증가한 87억6000만달러, 무역수지는 72억7000만달… 채수웅 2015-11-12 15:36:23
e스포츠, 판 얼마나 커졌나…올해 8520억원 규모 전망
- 2017년 10억달러(약 1조1400억원) 성장[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리그오브레전드(LoL·롤)와 도타2 등 유명 온라인게임을 등에 업고 전 세계 e스포츠 시장이 고성장세를 기록 중인 가운데 기존 전망치보다 더욱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할 것이란 새로운 관측이 나와 주목된다.시장조사업체 슈퍼데이터리서치(www.superdataresearch.com)… 이대호 2015-11-02 12:20:00
2014년 국내 게임시장, 성장세 반전…전년비 온라인게임서 1.7%↑
- PC방·아케이드게임장 시장은 지속 위축[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2014년 우리나라 게임시장이 전년도의 하락세(–0.3%)를 극복하고 2.6%의 성장률을 보이며 반등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013년, 전년대비 -19.6%라는 충격적인 역성장을 보였던 온라인게임이 1.7%의 성장률을 보였고 같은 기간 모바일게임 시장도 25.2%라는 성장률을 이어갔다. 2014… 이대호 2015-10-22 10:52:39
윈도10, 출시 한달만에 시장점유율 5% 넘어서
[디지털데일리 이민형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10이 출시 한달만에 PC 운영체제(OS) 시장점유율 5%를 넘어섰다. 윈도8(2.56%)과 윈도 비스타(1.82%)를 합친 것보다 높다. 1일(현지시각) 시장조사업체 넷애플리케이션은 윈도10의 8월 시장점유율이 5.21%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윈도10의 7월 시장점유율은 0.39%에 불과했으나 한달만에 4.82%포인… 이민형 2015-09-02 10:20:18
7월 ICT수출입, 반도체 ‘웃고’ 휴대폰 ‘울고’
- 수출 137억달러·수입 76억달러…수입 3개월 만에 증가[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7월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은 반도체에 웃고 휴대폰에 울었다.11일 미래창조과학부(www.msip.go.kr 장관 최양희)는 7월 ICT수출입 동향을 발표했다. 7월 수출은 137억1000만달러 수입은 75억7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전년동월대비 수출은 3.9% 감소 수입은 5… 윤상호 2015-08-11 11:03:49
인텔, 작년 범용 태블릿 AP 시장서 드디어 1위… 시장 성장은 둔화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인사이트세미콘]인텔이 지난해 범용 태블릿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시장에서 1위 자리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15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가 최근 발간한 예비 조사 자료에 따르면 인텔은 지난해 4330만대의 태블릿 AP를 출하해 애플(6470만대)에 이어 시장 2위 자리에 올랐다. 전년 대비 무려 283.1%나 확대된 수… 한주엽 2015-03-16 08:37:16
4분기 PC 시장 회복세…레노버와 HP 격차는 줄어들어
[디지털데일리 이수환기자] 16일 시장조사업체 가트너 발표에 따르면 2014년 4분기 전 세계 PC 출하량이 2013년 동기 대비 1% 상승한 8370만대로 나타났다. PC 시장이 2년 넘게 지속되어온 감소세를 딛고 회복되는 추세다.지역별 차이를 보면 성장시장이 약세를 보이는 대신 선진시장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미국은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유럽•중동•아… 이수환 2015-01-16 10:06:11
세계 게임시장, 콘솔 다시 살아나…PC온라인게임과 나란히 성장
- 중국, 일본 제치고 미국 이어 세계 2위 시장으로…한국, 4위 시장 지위 굳혀[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향후 5년간 세계 게임시장이 PC(패키지)게임을 제외하고 모든 부문에서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콘솔(비디오게임)이 그동안의 역성장을 끝내고 다시 살아난 가운데 PC온라인게임과 함께 나란히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난 2… 이대호 2014-12-01 15:07:10
국내 게임시장, 10조 못 넘고 정체기 진입
- 작년 시장 9조7198억원 규모…전년대비 0.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국내 게임시장이 10조원 규모를 넘지 못하고 성장 정체기에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2년간 9조7000억원대 규모에 머물렀고 2016년까지 소폭의 성장과 축소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30일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한콘진)은 2013년의 국내외 게임시장 동… 이대호 2014-10-30 15:59:31
사물인터넷(IoT) 기술 특허출원 급증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사물인터넷(IoT) 관련 기술 출원이 2009년 33건에서 2013년 229건으로 매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2008년부터 진행된 사물인터넷에 대한 활발한 국제표준화와 정부의 사물인터넷 산업 육성 정책 추진이 맞물린 결과로 보인다. 기술분야 중 사물인터넷 기기 간 네트워크 제어 및 관리 기술… 이상일 2014-10-22 15:25:03
2분기 글로벌 앱 마켓 판도 보니…인도 급성장
- 앱애니 2분기 리포트서 2017년까지 인도서 앱 매출 급성장 전망[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2014년 2분기 글로벌 앱 마켓 시장에서 인도의 성장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국가 순위에서 1분기 대비 2계단 상승해 3위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러시아와 한국이 1분기 대비 한 계단씩 순위가 밀려 각각 4위와 5위를 기록했다.앱 통계·… 이대호 2014-07-18 09:56:03
인터넷 이용자 7%가 동영상 본다…하루 평균 40분 시청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인터넷 이용자의 7%가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하거나 영화, 사용자제작콘텐츠(UCC) 등의 영상을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하루 평균 시청시간은 40분이다. 상위 10% 인터넷 동영상 시청자는 하루 평균 3시간을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27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김동욱)은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이용 현황 보고서’… 이대호 기자 2013-11-27 18:31:49
2012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 10조원 육박…모바일게임 매출 8000억 돌파
- 전년대비 10.8% 성장…온라인게임 시장 선도·모바일게임 약진 두드러져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2012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10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8조8047억원) 대비 10.8% 성장한 9조7525억원을 기록했다. 매년 두 자리 수 성장세를 보이는 국내 게임시장을 감안할 때 올해 시장 규모는 10조원 돌파가 확실시된다. 2015년엔 12조원… 이대호 기자 2013-10-23 10:46:05
휴대폰·반도체 쌍끌이…1~9월 ICT 수출 사상최대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올해 ICT 수출이 지속적으로 호조를 보이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에 따르면 올해 9월말 누적 ICT 수출 및 수지는 각각 1248억8000만달러, 656억달러 흑자로 1~9월 누적 기준으로 최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4%가 무역수지는 17.4% 증가했다. 9월 ICT수출도 추석 연휴로 인한 조업… 채수웅 기자 2013-10-10 15:55:27
“전자책, 편리하지만 여전히 어색해”
-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 전자책 및 전자책 단말기 관련 설문조사[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전자책 구입 경험자들이 전자책에 대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기기를 통해 볼 수 있는 부분을 장점으로 꼽았지만 종이책과 다른 형태와 성질에 여전히 어색해하고 낯설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5일 시장조사업체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http://trendmoni… 이대호 기자 2013-06-05 11:14:42
스마트폰 사용자 90%, 모바일로 영화 정보 얻어
- 상영시간·극장위치 가장 많이 검색해[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스마트폰 사용자의 90%가 모바일을 통해 영화 관련 정보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 기업인 인모비코리아(http://korea.inmobi.com/ 대표 김승연)는 국내 영화 관객의 모바일 활용 행태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이번 조사는 올해 4월부터 5월까지,… 이대호 기자 2013-05-28 17:01:14
삼성전자, 5분기 연속 세계 스마트폰 1위…LG전자 첫 3위
- 시장조사기관 SA, 1분기 삼성전자 6940만대 LG전자 1030만대 공급[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삼성전자가 5분기 연속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1위에 올랐다. LG전자는 처음으로 3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분기 첫 7000만대 공급을 눈 앞에 뒀다. LG전자는 분기 처음으로 1000만대 이상 공급했다. 지난 1분기 결과다.26일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애널리틱… 윤상호 기자 2013-04-26 13:45:39
국내 대학 및 연구기관 78.5%가 정보 접근 제한…정보 불통 심각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우리나라 대학 및 연구기관의 웹사이트 접근 차단 조치 비율이 해외에 비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대학 3곳 중 1곳이, 학술/연구기관 경우는 4곳 중 1곳이 정보 공유를 완전 차단하고 있었다.11일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www.kipfa.or.kr 회장 김진수, 인전협)와 구글코리아(www.google.co.kr 대표 염동훈)가 국내… 이대호 기자 2013-03-11 15:49:30
2012년 국내 스마트콘텐츠 시장 1조9000억원…게임이 46.4% 차지
- 게임·전자책·음악 등 문화콘텐츠, 전체서 79% 비중[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2012년 스마트콘텐츠 시장 규모가 1조9000억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년대비 18.2% 증가한 수치다. 게임 콘텐츠가 전체 시장 성장세를 이끄는 모양새다. 작년 스마트게임 시장 규모는 9054억원으로 전년대비 28.4% 증가했다.7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와 한국콘텐츠진흥… 이대호 기자 2013-03-07 11:02:00
게임산업, 올해 수출액 30억달러 돌파 전망…전체 콘텐츠산업서 58% 비중
- 모바일게임 수출 증가…2013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 97조원 전망[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국내 콘텐츠 가운데 수출 효자 종목으로 꼽히는 게임이 2013년도 수출액 규모가 30억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대비 약 19.0% 증가한 12조55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이 같은 국내 게임산업의 성장세는 스마트 모바일게임의… 이대호 기자 2013-02-04 10:5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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