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5G 1년] 꿈틀거리는 글로벌 5G 통신장비시장, ‘3강 구도’ 변화

최민지
2019년 4월3일은 대한민국 통신3사가 세계 최초로 5G 상용서비스를 시작한 날입니다. 평창 동계올림픽에서의 시범서비스, 그리고 세계 최초 5G 전파 송출에 이어 5G 상용서비스까지 지난 2년여간 국내외 통신 관련 기업들은 대한민국 5G 시장 활성화에 심혈을 기울여 왔습니다. 가입자는 1년만에 500만을 돌파했고 자율주행자동차, 초실감영상, 스마트팩토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5G 적용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디지털데일리>는 지난 1년간의 5G 성과와 한계, 그리고 향후 전망을 분석하는 기획을 마련했습니다. <편집자 주>


[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지난해에 이어 올해 전세계 주요 국가들이 5G를 상용화한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를 비롯해 화웨이, 에릭슨, 노키아 등 글로벌 통신장비기업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다. 5G라는 새로운 기회를 통해 전세계 네트워크시장 내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경쟁도 가속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삼성전자가 약진하면서 화웨이, 에릭슨, 노키아로 굳어진 통신장비시장 구도에도 균열이 생기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시장조사기관 IBIS 등에 전망한 2020년 올해 전세계 5G 시장 규모는 378억달러, 한화로 약 46조8900억원이다. 이어 에릭슨은 2024년까지 전세계 5G 네트워크 커버리지가 40%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방증하듯 전세계 주요 국가는 지난해부터 5G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4월 세계최초 5G 상용화에 성공한 한국을 시작으로 미국, 중국, 일본, 유럽 주요 국가에서 5G를 서비스하고 있다. 프랑스, 러시아, 싱가포르 등도 5G 상용화를 추진 중이다.

이들 국가는 전국단위 5G 구축 로드맵을 진행해야 하는 만큼, 대규모 투자계획이 수반될 수밖에 없다. 한국 사례만 봐도, 5G 구축에 나선 통신3사는 지난해 8조7807억원을 설비투자비(CAPEX)로 쏟았다. 미국은 지난해 계획한 ‘5G 이니셔티브’를 통해 한화로 약 340조원이 넘는 2750억달러 규모를 투자하기로 했다. 최대 규모 주파수 경매와 펀드 조성도 예정돼 있다.

더군다나 코로나19 사태가 전세계로 확산되는 등 장기화 국면에 돌입하면서 글로벌 경기가 얼어붙자, 각국은 5G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나서고 있다. 중국은 코로나19 방역 및 경제안정화를 위한 종합소비진작대책을 발표하면서, 2025년까지 5G 망구축에 1조2000억위안(한화 약 206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5G 기지국은 15만개에서 연말까지 45만개를 추가해 총 60만개로 늘릴 방침이다. 한국 통신3사도 당초 상반기 투자금액 2조7000억원에서 약 50%를 증액한 4조원을 상반기 투입하기로 했다.

이는 통신장비시장 매출 확대로 이어질 수 있는 대목이다. 글로벌 통신장비기업 중 한국 삼성전자도 5G를 기회로 삼았다. 2018년 통신장비시장 점유율 5%에 불과했지만, 5G 시장 선점을 통해 주도권을 잡겠다는 복안이다. 이에 삼성전자는 글로벌 5G 시장점유율 20% 달성 목표를 수립했다. 실제 5G를 계기로 삼성전자는 통신장비시장에서 급성장하기 시작했다.

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시장조사기관 IHS 조사결과 지난해 글로벌 5G 통신장비 점유율은 ▲화웨이 26.18% ▲에릭슨 23.41% ▲삼성전자 23.33% ▲노키아 16.64% ▲ZTE 7.53%로 나타났다. 견고했던 화웨이, 에릭슨, 노키아 통신장비 3강 구도에 변화가 나타났으며, 삼성전자가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5G 상용화가 막 시작된 지난해 1분기 삼성전자는 글로벌 통신장비 점유율 1위 자리에 앉기도 했다.

5G를 서비스하는 국가가 늘어나면서, 기존 통신장비 강자들의 점유율이 커졌으나 삼성전자는 두 자리 수 점유율을 지키며 선방하고 있다. 특히, 미국이 반화웨이 정책을 채택하는 만큼 북미시장을 중심으로 삼성전자가 반사이익을 꾀할 수도 있다.

삼성전자는 한국 5G 구축 컨퍼런스를 기반으로 해외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뉴질랜드 최대 통신사 스파크와 5G 이동통신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삼성전자가 뉴질랜드에 이동통신장비를 공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텔레월드 솔루션즈 인수계약을 체결해 북미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미국 통신시장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구조를 운영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미국 버라이즌, AT&T, 스프린트 등에 5G·4G 통신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지난달 26일 5G 상용화를 시작한 일본 통신사 KDDI 5G 장비 공급사로도 선정됐다. 도쿄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5G 장비를 제공하고 있으며, 공급 규모만 한화로 2조원이 넘는 약 20억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웨이는 미국 제재에도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화웨이는 지난 2월 기준 5G 상용화 계약 91건을 체결하고, 60만기 이상 5G 기지국을 출하했다. 에릭슨, 노키아보다 앞서 있다는 설명이다.

미국은 화웨이를 견제하기 위해 주요 동맹국에게 화웨이 5G 제품을 사용하지 않도록 촉구하는 한편, 이달 백악관에서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를 초청해 5G 서밋을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같은 미국 압박에도 유럽연합(EU) 등은 화웨이를 5G 장비에서 배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영국, 독일, 프랑스도 화웨이 장비 도입 의사를 밝혔다.

미국 요구대로 화웨이 장비를 금지할 경우, 기존에 구축된 화웨이 4G 장비까지 걷어내고 새로운 기지국을 구축해야 하는 등 수많은 비용과 시간을 써야 한다. 글로벌 경제전망 기관인 옥스포드 이코노믹스에서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5G 경쟁을 제한할 경우 유럽 국가 투자비 증가율은 29%까지 상승하고, 해당 국가는 5G를 위해 약 4억달러를 매년 투자해야 한다. 5G 경쟁에서도 뒤처져 경제적 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는 우려다.

이에 따라 유럽을 비롯한 주요 국가는 화웨이 5G 장비를 선택했으며, 그 결과 매출도 오르고 있다. 5G 네트워크 상용화를 주도하는 화웨이 캐리어 비즈니스 사업부는 지난해 매출 2967억위안을 달성했다. 한화로 약 51조1200억원이다. 이는 전년보다 3.8% 늘어난 수치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유럽지역 내 5G 구축 일정이 미뤄질 수 있다는 점은 변수다. 유럽 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면서, 오스트리아와 프랑스는 5G 주파수 경매를 연기하기로 했다.

에릭슨도 5G 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2일 기준 에릭슨은 전세계 16개국 29개 통신사를 통해 상용 5G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또한, 전세계 사업자와 체결한 5G 상용 협약은 86개에 달한다.

한국 통신3사를 비롯해 북미지역 ▲AT&T ▲버라이즌 ▲T모바일 ▲스프린트, 일본 ▲KDDI ▲소프트뱅크, 유럽 ▲스위스콤 ▲O2 ▲TIM ▲엘리사 ▲오렌지 루마니아 ▲DIGI, 중동‧아프리카 ▲STC ▲바텔코 ▲오레두 ▲에티살랏, 호주 ▲텔스트라 ▲옵터스에서 에릭슨 5G를 채택하고 있다.

에릭슨은 미국 5G 제재에서도 자유로운 세계 2위 통신장비기업인 만큼, 이번 미·중 분쟁 속에서 가장 큰 이득을 취할 수 있는 입지에 있다. 또, 에릭슨은 중국 차이나모바일 5G 공급사에 선정됐다. 중국 차이나모바일 2기 무선네트워크 주장비 집중구매 입찰 결과 화웨이 57.3%, ZTE 28.7%, 에릭슨 11.5% 등으로 나타났다. 노키아는 입찰에서 배제됐다.

노키아는 5G 상용 협약 69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노키아 또한 5G 시장에서 분주히 움직이고 있으나, 경영난부터 해소해야 하는 상황이다. 최근 노키아는 최고경영자(CEO)를 교체하고, 5G 개발인력을 제외한 인력 감축에 나섰다. 합병설까지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통신장비기업은 5G 단독모드(SA) 시장에도 준비태세를 취하고 있다. 약 2년간 전세계 37% 통신사들이 5G SA 상용화에 나설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한국은 연내 5G SA 전환을 꾀하고 있다.

단, 코로나19 사태로 표준화 일정이 변경되면서 지연될 가능성은 존재한다. 이동통신표준화기술협력기구 3GPP는 5월까지 국제회의 일정을 취소했다. 이에 새로운 5G 표준화, 릴리즈 17은 3개월 늦어져 내년 12월 공개될 예정이며, 릴리즈 16 최종 표준은 오는 6월 발표된다. 표준화가 공개되면 네트워크, 산업 사물인터넷, 차량통신 등에 대한 표준이 성립될 수 있으나, 3GPP 연기에 따라 관련 기업들의 생산·개발 일정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

<최민지 기자>cmj@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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