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올해 네이버는 메타버스, 커머스, 인공지능(AI) 분야 중심 스타트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했다.
네이버D2SF(D2 Startup Factory)는 올해 투자한 스타트업 62%가 메타버스, 커머스, AI 분야라고 30일 밝혔다. 신규∙후속 투자를 모두 포함해 해당 기술이 차지하는 비율은 각각 메타버스 24%, 커머스 21%, AI 17%다.
우선 3D,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메타버스 플랫폼에 적합한 콘텐츠 기술 스타트업 투자가 두드러졌다.
올해 10월 네이버D2SF가 신규 투자한 오디오테크 스타트업 가우디오랩은 네이버 동영상 플랫폼과 공동으로 ‘이머시브 오디오 기술’ 등을 개발해 서비스로 구현했다. 이 기술은 온라인에서 생생한 현장감과 몰입감을 느낄 수 있는 오디오 기술이다.
버추얼플로우와 플라스크는 각각 고품질의 3D 콘텐츠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했고, 픽셀리티게임즈는 VR 환경에서 다수의 유저가 실시간으로 인터랙션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했다.
커머스 분야에서는 새로운 온라인 쇼핑 경험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 스타트업 중심으로 투자했다.
올해 6월 네이버D2SF가 신규 투자한 리콘랩스는 스마트폰으로 상품을 촬영하면 자동으로 3D 모델을 생성하는 웹AR 커머스 솔루션을 개발했다. 지이모션은 패션에 특화해 원단 재질, 패턴 변화 등을 실감나게 구현하는 3D 시뮬레이션 엔진으로 투자를 유치했다.
기존 투자팀에 대한 후속 투자도 계속됐다. AI 반도체 스타트업 퓨리오사AI에는 2017년, 2019년에 이어 세 번째 투자를 진행했고, 물류 IT 스타트업 테크타카 등에도 후속 투자했다.
올해도 학생 창업팀 발굴‧육성은 이어졌다. AI 작곡 스타트업 포자랩스, AI 애니메이팅 스타트업 플라스크는 네이버D2SF 캠퍼스 기술창업팀 공모전을 통해 예비 창업 단계에서부터 발굴된 팀이다. 올해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하며 본격적인 사업화에 나선다. 자체 플라스틱 광학 기술을 보유한 레티널은 CES2022 혁신상을 수상하며, 국내에서 희귀한 AR 하드웨어 스타트업으로 입지를 다지기도 했다.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 ‘캠퍼스 기술창업팀 공모전’을 접수 중이며, 선정된 팀에는 네이버 제2사옥 내 스타트업 전용 공간 또는 강남에 위치한 D2SF 스타트업 거점 공간에 입주해 네이버 개발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금까지 46팀이 이 프로그램을 거쳐 투자유치, 제품 상용화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네이버D2SF는 초기 기술 스타트업 발굴과 전략 투자를 더욱 공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실제로 네이버D2SF가 투자한 스타트업 65%가 창업 후 최초로 기관 투자를 유치한 곳이 네이버D2SF다. 투자한 스타트업 71%가 네이버와 협력을 논의하고 있다.
양상환 네이버D2SF 리더는 “내년에도 학생 창업팀을 포함한 초기 기술 스타트업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스타트업 성장 단계에 맞춰 체계적으로 성장을 지원하겠다”며 “네이버 제2사옥에서 네이버와 스타트업이 한층 더 깊숙이 교류하고 협력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