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중 사진도 ‘척척’…SKT, AI서비스 '에이닷' 업데이트
[디지털데일리 강소현 기자] SK텔레콤은 이용자의 오래된 정보를 기억하고 대화 중에 관련 사진도 스스로 제시하는 ‘A.(에이닷)’ 업데이트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먼저, SK텔레콤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 수집된 이미지와 한글 텍스트를 동시에 학습해 사람과 흡사하게 생각하고 스스로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 리트리벌(Image Retrieval)’ 기술을 적용했다.
예컨대 이용자가 에이닷에 “배가 고픈데 뭘 먹을까?” 라고 말하면, “너 치즈피자 좋아하잖아”(장기기억 기술)와 함께 “치즈피자 먹는게 어때?”라고 동조하며, 수많은 종류의 피자 이미지 중에 치즈피자를 찾아내 제시하는 식(이미지 리트리벌 기술)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한국의 Locality를 정확하게 설명 가능한 한국어 기반 10억장의 ’이미지-한글 텍스트 쌍’ 학습 데이터를 구축해 초거대 멀티모달 AI를 학습시켰다. 최대 규모의 데이터 구축이며 한국적인 특성이 구체적으로 반영되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는 설명이다.
이로써 에이닷은 ‘장기기억’ 기술을 통해 오래 전에 대화했던 내용 중 취미, 직업, MBTI 유형 등 중요한 정보를 별도의 메모리에 저장해두고 사람이 마치 뇌 속에서 오래된 기억을 끄집어 내 듯이 대화를 이어갈 수 있고 ‘이미지 리트리벌’ 기술을 통해 대화에 관련된 이미지를 제시하면서 이용자의 말에 맞장구를 치거나 재질문하는 등 재미있고 센스 있는 대화가 오고 갈 수 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국내 대표 영어교육기업인 YBM, 야나두, 하얀마인드(Redkiwi)와 제휴를 통해 영어학습 서비스인 ‘에이닷 튜터(A.tutor)’도 선보인다.
이용자는 ‘에이닷 튜터’를 통해 비즈니스/일상회화/공인시험 등 필요한 영어 어휘와 표현, 오디오 학습 콘텐츠, 영상 속 영어 문장을 직접 조합해 보는 ‘쉐도잉(Shadowing)’ 학습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자기계발에 관심이 높은 직장인이나 대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SK텔레콤 A.추진단 김용훈 CASO(Chief A. Service Officer)는 “SK텔레콤은 앞으로도 에이닷을 통해 고객들이 좀 더 친숙하고 나만의 친구 같은 AI를 경험할 수 있도록 자사가 갖고 있는 AI 역량을 총동원할 계획”이라며 “한층 업그레이드된 AI 기능과 콘텐츠를 지속 선보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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