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PA, 국민과 함께 ICT 규제혁신 현장점검…‘국민점검단’ 위촉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허성욱, 이하 NIPA)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함께 지난 11일 서울 엘타워에서 ‘제3기 ICT 규제샌드박스 국민점검단‘ 위촉식을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국민점검단은 ICT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지정된 혁신적인 서비스들이 시장에 출시되기에 앞서 기술에 대한 안전성 등을 국민의 시각에서 점검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구성체로서, 시민·소비자 단체, ICT 협단체, 손해보험 전문가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제3기 국민점검단은 이용자 고지 의무, 사고의 사전 예방 및 대응체계, 이용자 보호 등 국민의 안전뿐만 아니라, 플랫폼 기술적 취약점 분석을 통해 보안 위협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춰 운영할 예정이다.
국민점검단은 ▲국민 안전 현장 모니터링 ▲책임보험 적합성 검토 ▲플랫폼 보안 취약점 진단 등을 통한 서비스 개선안 도출 ▲시민 체험 가이드라인 마련 등을 수행하며, 국민점검단과 시민체험단이 함께 현장을 점검할 계획이다.
시민체험단은 ICT 규제샌드박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받을 예정이다.
[인터뷰] 돈 되는 렌탈 데이터?...신상용 프리핀스 대표 “렌탈 창업부터 금융 솔루션까지 함께할 플랫폼”
2024-11-23 12:05:50행안부, 클라우드 네이티브 제도개선 착수…“공공SW 전반 변화해야”
2024-11-23 09:39:29주파수 재할당대가, 정부가 부르는게 값? “산정방식 검토 필요”
2024-11-22 18:2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