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콜' 브랜드 가치 10년새 10배 상승
삼성전자 '애니콜(Anycall)'의 국내 브랜드 가치가 10년 사이에 10배 이상 상승했다. 1998년 5000억원에서 올해 5조원을 돌파했다. 국내 IT제품 브랜드 가치 중 단연 최고다.
12일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박찬수 교수가 스탠포드대 스리니바산 교수와 공동으로 개발한 브랜드 자산 측정 방법인 'EQUITYMAP 3'를 통해 측정한 결과, 애니콜의 브랜드 자산가치가 5조7000억원(43억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1998년 4월 첫 조사에서 5244억원(4억달러)이었던 '애니콜' 브랜드 가치는 5년 후인 지난 2003년에는 3조3000억원(30억달러)으로 올해에는 10년 전보다 10배 이상 상승했다.
애니콜 브랜드는 한국 휴대폰의 역사. 1994년 처음 탄생했으며 1995년 '한국 지형에 강하다'라는 슬로건과 함께 국내 휴대폰 시장에서 처음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이래 14년 동안 부동의 1위를 지켜 가고 있다.
특히 애니콜은 최고의 기술력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프리미엄 휴대폰브랜드로 입지를 굳혔다. 지난해부터는 새로운 슬로건인 '토크(Talk), 플레이(Play), 러브(Love)'를 도입하며 새롭고 감성적인 마케팅을 전개해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올해에도 사용자 감성을 자극하는 UI를 장착한 애니콜 햅틱과 햅틱2 을 잇따라 히트시키며 국내 휴대폰 시장에 터치스크린폰 바람을 일으키는 등 프리미엄 휴대폰 브랜드로서의 명성을 공고히 하고 있다.
박찬수 교수는 "브랜드 가치는 시장점유율과 상품단위당 기여수익성 등을 기준으로 평가되는데, 애니콜은 치밀한 관리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해온 브랜드"라며 "삼성 휴대폰이 국내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데에는 애니콜의 브랜드 파워가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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