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한국HP, EBS 인터넷 수능 강의에 스토리지 구축

백지영 기자

- HP 스토리지웍스 X9000 게이트웨이…동시 접속자 3만명에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한국HP(www.hp.co.kr
대표 스티븐 길)는 EBS의 인터넷 수학능력시험 특별강의의 원활한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스토리지를 구축했다고 27일 밝혔다.

HP에 따르면, EBS는 끊기지 않는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 자사의 네트워크 스토리지(NAS) 제품인 스토리지웍스 X9000 게이트웨이를 선정했다.

 

이는 단일 파일 시스템의 경우 최대 16PB(페타바이트)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또 복수의 파일시스템을 생성해 엑사바이트 규모의 스토리지도 관리할 수 있고, 증가한 동영상 용량만큼 스토리지 용량을 늘리지 않고 게이트웨이만 증설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밖에 재해복구, 데이터 티어링, 리밸런싱 등의 기능이 번들로 제공돼 추가 비용 없이 스토리지 관리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달 10일 수능시험과 EBS 강의의 연계율을 70%까지 높이겠다고 발표한 이후, EBSi 홈페이지 접속자 수와 동영상 다운로드 건수가 크게 증가해 최근 VOD(주문형 비디오) 동시 접속자가 최고 2만 5천여 명에 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국HP의 스토리지사업부 총괄 고호성 부장은 “HP 스토리지웍스 X9000 게이트웨이는 스토리지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추가 장비 구입 없이 서비스 품질을 충분히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EBS는 자사 방송 채널인 영어전문 채널, 온라인 외국어 사이트 등과도 VOD를 연계하는 것은 물론, 오는 5월부터는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수능강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스토리지 시스템 증설이 계속해서 요구될 것으로 예상된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백지영 기자
jyp@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