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기

듀얼코어·듀얼칩셋 스마트폰에 대한 오해와 진실

윤상호 기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IT 전문 블로그 미디어=딜라이트닷넷]

최근 듀얼칩셋, 듀얼코어 스마트폰이 화제입니다. 스마트폰이 고성능화 되면서 머리 역할을 하는 모바일 프로세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국내 판매되는 휴대폰의 경우 대부분 퀄컴의 프로세서를 사용해왔지만 해외 업체 휴대폰 등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사용되는 프로세서도 다양해지는 추세입니다.

듀얼칩셋 스마트폰은 어떤 제품을 말하는 것일까요. 듀얼칩셋 스마트폰은 싱글칩셋 스마트폰보다 성능이 좋은 것일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듀얼칩셋 스마트폰은 새로운 제품도 아니고 싱글코어 제품보다 성능이 뛰어나다고 볼 수 없습니다.

듀얼칩셋 스마트폰은 통신기능을 담당하는 베이스밴드칩, 애플리케이션 등을 구동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등 두 개의 칩이 들어간 제품을 일컫는 표현입니다. 통신기능이 없는 제품이라면 베이스밴드칩은 필요없지요. 퀄컴, 인피니온 등의 베이스밴드칩, 퀄컴, 삼성전자, TI 등의 AP를 휴대폰 제조사가 각각 선택해 다양한 조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올해 국내 휴대폰 시장을 휩쓴 삼성전자 ‘갤럭시S’와 애플 ‘아이폰4’ 등이 대표적인 듀얼칩셋 스마트폰입니다. 갤럭시S는 퀄컴의 베이스밴드칩과 삼성전자의 허밍버드 AP를, 아이폰4는 인피니온의 베이스밴드칩과 애플의 A4 AP를 탑재했습니다.

이들 외에도 1GHz급 스마트폰은 퀄컴 스냅드래곤 프로세서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모두 듀얼칩셋 스마트폰입니다. 현재 1GHz 모바일 프로세서를 만드는 제조사 중 퀄컴 외에는 베이스밴드칩과 AP를 합쳐 한 개의 칩(싱글칩셋)으로 구현한 곳이 없기 때문입니다.

듀얼칩셋을 휴대폰 제조사가 선택하는 이유는 좀 더 다양한 기능을 구현한 스마트폰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AP마다 멀티미디어 기능 등에 차이가 있습니다. 생산 원가도 낮출 수 있습니다. 단점은 베이스밴드칩과 AP의 최적화를 휴대폰 제조사가 담당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늘어납니다. 각각의 조합마다 개발진을 꾸려야 하지요. 통신 기능(베이스밴드칩)과 충돌 위험도 높아지고요.
최근 LG전자의 ‘옵티머스마하’가 듀얼칩셋이기 때문에 통화 품질이 경쟁 제품보다 좋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갤럭시S와 아이폰4를 보면 알 수 있듯 듀얼칩셋이라고 통화 품질이 더 좋은 것은 절대 아닙니다.

그럼 듀얼코어 스마트폰은 어떤 제품일까요. 듀얼코어 스마트폰은 AP의 머리 역할을 하는 코어가 두 개인 프로세서를 채용해 만든 스마트폰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현재 상용화 돼 있는 듀얼코어 AP는 엔비디아의 ‘테그라 250’이 있습니다. 퀄컴, 삼성전자 등도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내년 1분기 중 양산할 예정입니다.

듀얼코어 AP는 코어가 2개이니 싱글코어 AP보다 당연히 속도도 빠르고 성능도 뛰어납니다. 대신 배터리 소모량이 많고 발열이 심한 것이 단점입니다. AP 제조사 모두 암(ARM)의 코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배터리 성능, 발열 문제 해결 등을 어떻게 해결하는지가 경쟁력입니다. 휴대폰 제조사도 마찬가지고요.

내년에는 하이엔드 스마트폰의 경우 듀얼코어 AP가 주류를 이룰 전망이기 때문에 특히 이 부분이 관심을 받을 것입니다. 아무리 고성능에 빠른 제품이라 하더라도 전화라는 특성상 배터리가 하루도 가지 않고 발열이 심하다면 사용자의 선택을 받기 어렵겠지요. PC에서는 4개의 코어를 장착한 쿼드코어 프로세서가 하이엔드 제품의 주력으로 쓰이는 추세입니다. 서버에서는 8개의 코어를 장착한 옥타코어까지 선보였습니다.

듀얼코어 스마트폰을 가장 먼저 선보일 휴대폰 제조사는 일단 LG전자입니다. ‘옵티머스2X(LG-SU660)’가 1월 중 SK텔레콤을 통해 판매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도 자체 제작한 듀얼코어 AP를 이용한 갤럭시S의 후속 하이엔드 대표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팬택은 퀄컴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활용한 제품을 준비 중입니다. 해외 휴대폰 제조사도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듀얼코어 스마트폰과 듀얼칩셋 스마트폰의 관계는 어떻게 될까요. 간단합니다. 듀얼코어는 AP와 관련된 것이지 베이스밴드칩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AP에 베이스밴드칩이 통합돼있는 프로세서를 탑재했다면 싱글칩셋 스마트폰일테고 그렇지 않다면 듀얼칩셋 스마트폰입니다. 듀얼칩셋 스마트폰이 갖고 있는 장단점도 그대로입니다
.


[윤상호기자 블로그=Digital Culture]

윤상호 기자
crow@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