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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씨티은행, 스마트뱅킹 영업점 개점

이상일 기자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한국씨티은행(www.citibank.co.kr)은 글로벌 씨티은행의 미래형 은행 영업점 모델인 스마트뱅킹 영업점 1호점을 개점한다고 22일 밝혔다.

기존 영업점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뱅킹 영업점은 씨티그룹의 차세대 영업점 모델이다. 국내에서는 목동지점(양천구 신정동 해누리타운에 위치)이 1호점으로 개점된다.

스마트뱅킹 영업점(Smart Banking Branch)의 핵심은 고객으로 하여금 본인이 직접 각종의 편리한 채널(모바일, 인터넷, 영업점의 미디어월 등)을 살피게 한다는 점이다.

과거의 영업점이 고객과 직원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 개념이라면 스마트뱅킹 영업점은 고객 위주로 셀프서비스된 정보가 제공되는 개념이다. 이를 위하여 스마트뱅킹 영업점은 미래지향적인 실내 디자인과 종이 없는 은행 영업점을 지향하는 서비스 환경을 기반으로 기획되었다.

은행 출입구에는 ‘미디어월 (Media Wall)’이라는 대형 LCD 패널이 배치되어 뉴스, 날씨, 환율, 금융시장 등의 정보가 전달된다.

영업점 내부의 ‘인터랙티브 미디어월 (Interactive Media Wall)’에서는 방문자가 관심있는 정보를 ‘터치’하여 보다 상세한 내용을 열람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영업점 내부에 설치된 ‘서비스 브라우저 (Service Browser)’에서는 한국씨티은행이 제공하는 각종 은행상품과 금융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터치’를 통해 열람할 수 있다.

이처럼 고객이 소지하고 있는 모바일장비와 컴퓨터 그리고 영업점에 비치되어 있는 미디어월 및 서비스 브라우저를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은 ‘워크벤치 (Workbench)’라는 곳에서 은행 상품을 가입하거나 본인 계좌 정보를 조회하는 등의 금융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영업점 직원과 연결되어 상담을 비롯한 각종 부가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한국씨티은행은 목동지점에 연이어 압구정로데오지점 및 방배서리풀지점을 함께 개점한다. 이들 영업점 개점을 시작으로 향후 신설, 이전, 리모델링되는 영업점에 동 스마트뱅킹 영업점을 적용할 계획이며, 씨티은행 전 영업점 표준 모델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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