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버전스

KT, IT컨버전스 그룹 ‘전환’…2015년 그룹 매출 40조원 목표

윤상호 기자

- 비통신 매출 2.5배 확대 추진…통신 매출 22조원 달성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KT가 정보기술(IT)컨버전스 그룹으로 변화를 꾀한다. 2015년 그룹 매출 40조원이 목표다. 비통신분야 매출을 18조원까지 늘린다.

26일 KT(www.kt.com 대표 이석채)는 KTF와의 합병 2주년을 맞아 서울 광화문 올레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통신전문 그룹에서 IT컨버전스 그룹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KT 이석채 대표는 “앞으로는 통신 시장이 쇠락하는 속도와 KT그룹이 변화하는 속도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며 “KT가 혁신을 통해서 스마트 혁명을 이뤄낸 것과 같이 KT그룹사 전체가 또 한 번의 혁신을 통해 대한민국의 컨버전스 혁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T는 그룹경영 본격화를 통해 2015년까지 ▲IT서비스·미디어 분야 매출 6조원 ▲금융·차량·보안 등 컨버전스 서비스 매출 8조원 ▲글로벌 매출 4조원 등 비통신 분야의 매출을 2010년 대비 2.5배 성장시킨다. 2010년 기준 18조원이었던 통신분야 매출도 22조원으로 늘려 2015년 그룹 전체 매출 40조원을 달성한다.

최근 통신 산업 경쟁심화와 타 산업간 융합 등 시장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것이 변화를 추진하는 배경이다. KT는 IT서비스·미디어, 글로벌 등 비통신사업 매출 비중은 작년 27%에서 2015년 45%까지 확대한다.

이를 위해 KT는 인수 예정인 BC카드와 함께 금융 산업에 IT기술을 적용해 효율을 높이고 결제 프로세싱 혁신을 추진한다. KT는 근거리 무선통신(NFC) 등 모바일 환경과 인프라를, BC카드는 모바일 카드 등 결제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도 강화한다. 클라우드 컴퓨팅환경을 제공하는 인프라 기반의 서비스용 데이터통합(IaaS)을 시작으로 서비스용 소프트웨어(SaaS) 플랫폼 통합 등을 통해 글로벌 클라우드 허브 사업자로 커나간다는 전략을 세웠다. 그룹사와 연계, 관련 분야의 솔루션, 전문인력 경쟁력 강화도 추진한다.

콘텐츠 사업은 N스크린 서비스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한다. KT스카이라이프 KTH 싸이더스FNH 등과 함께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고 올레TV 올레마켓 유클라우드 등 N스크린 서비스로 경쟁우위를 갖춰간다.

글로벌 사업 확대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갖춘 파트너사와 제휴 협력 방식으로 진행한다. 상호 지분 투자도 포함한다. 유아용 로봇 ‘키봇’,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 센터(CCC) 등이 우선 진출 대상이다.

아울러 그룹사와 함께 ▲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 ▲디지털 사이니지 등과 같은 100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신규 사업아이템을 10개 이상 확보하기 위해 공동 보조를 맞춘다.

한편 KT는 그룹내 회사의 유형에 따라 성장원칙을 정립하고 책임경영체계를 강화키로 했다. 통신 외 컨버전스 사업 중심 회사는 자체 사업역량 강화를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하되 KT의 정보통신기술(ICT) 역량과 결합해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또 이런 성장의 혜택이 2차 협력사에게도 전해질 수 있도록 원도급자의 하도급 계약 적정성 심사를 강화한다. ‘1차 협력사는 KT와의 거래대가를 기준으로 80% 미만으로 2차 협력사와 수의계약에 의한 하도급계약을 할 수 없다’를 계약특수조건에 명시한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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