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기획/포털의 검색철학] 구글, 완벽한 검색 꿈꾸지만 여전히 난해한 한국시장

이민형 기자
[딜라이트닷넷 창간 2주년/검색에도 철학이 있다]⑥ 구글, 완벽한 검색엔진을 꿈꾸다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검색엔진을 개발하는 실무진들은 언제나 ‘완벽한 검색엔진’을 꿈꾼다고 합니다.

완벽한 검색엔진이라는 것은 회사의 철학에 따라 다소 상이할 수 있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결과를 보여주자’라는 것은 모두가 인정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구글도 이와 같습니다.

구글 최고경영자(CEO) 래리 페이지는 “완벽한 검색 엔진이란 사용자가 뜻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하고 원하는 결과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엔진”이라고 정의합니다.

이를 위해 구글은 기술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기존 모델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독자적인 검색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구글이 내세우는 검색기술은 페이지랭크(PageRank)라는 기술입니다. 이는 웹의 전체 링크 구조를 검토하고 어떤 페이지가 가장 중요한지 결정합니다.

그런 다음 하이퍼텍스트 매칭 분석을 통해 진행 중인 특정 검색에 어떤 페이지가 가장 관련성이 높은지 결정합니다. 전체적인 중요도와 검색어별 관련성을 모두 고려해 가장 관련성이 높고 신뢰할만한 결과를 제일 먼저 게시하게 됩니다.

하나의 검색어에 따른 검색결과는 전무 기계적 알고리즘에 의해 노출됩니다. 수작업이 없다는 것이 구글의 특징 아닌 특징이지요.


사용자들이 어떤 검색어를 입력해 어떤 웹페이지를 클릭하는지 집계하고 이를 통해 중요도를 평가합니다.

중요도가 높은 웹페이지를 상단에 배치하는 것. 그것이 구글의 랭킹 알고리즘입니다. 물론 구글의 랭킹 알고리즘이 이렇게 간단하게 설명할 수는 없지만 대략적인 시스템은 이러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기계적 알고리즘으로 인해 검색결과 조작이나 유료게재와 같은 소문이 없는 것이겠지만, 과거 마이크로소프트 빙의 검색엔진 기술을 차용했다는 루머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해외 검색엔진 시장에서는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는 구글이지만 그러나 국내에서는 한자리수의 점유율에 그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구글코리아에서는 국내 포털사이트의 형태로 구글코리아 사이트를 개편한 바 있지만, 큰 성과는 이루지 못했습니다.

이는 국내 사용자들이 통합검색에 익숙해져 있고, 국내 포털사이트들은 국내 특화 콘텐츠를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구글에서는 전문자료를 비롯한 웹문서가 국내포털에 비해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지요.

끝으로 구글이 내세우는 웹에 대한 10가지 철학을 소개하며 마치고자 합니다.

1.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자
2.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자
3. 느린 것보다 빠른 것이 낫다
4. 웹 민주주의는 지켜져야 한다
5. 데스크탑에서만 검색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6. 부정적인 방법을 쓰지 않고도 돈을 벌 수 있다
7. 정보는 무한대다
8. 정보 요구에는 국경이 없다
9. 꼭 정장을 입어야만 진지하게 업무에 임하는 것은 아니다
10. 최고에 만족하지 말자

세계의 절반 이상을 정복한 구글, 우리나라 포털업체들이 이를 견제하며 함께 성장하길 바랍니다.

[이민형 기자 블로그=인터넷 일상다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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