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2011 IT혁신상품/모토로라솔루션, 모토터보] 디지털 기술로 멀티태스킹 사용성 보장

이유지 기자

모토로라솔루션의 ‘모토터보(MOTOTRBO)’는 휴대용 무전기와 중계기, 데이터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포함한 통합 통신 솔루션으로, 한국 시장에서 상용화된 최초의 디지털 무전기다.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음성과 데이터를 결합한 통합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기존 무전기와는 차별화된다. 아날로그 방식과는 달리 문자 메시지를 보내거나 GPS를 활용해 사용자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고, 맞춤형 애플리케이션도 탑재할 수 있어 멀티태스킹기기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토터보는 디지털 무전기의 강점인 명확한 음성 통신 환경을 지원하며, TDMA(시분할다중접속) 기술로 주파수 효율성을 제고하고 전력 소모를 줄여 더 긴 통화시간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동시에 지원하므로 현재 상용화된 기존의 아날로그 체제의 무전기 시스템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시점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도 주목 받고 있다.

모터터보는 넓은 통신 영역과 뛰어난 통신 안전성을 제공한다. 넓은 커버리지를 가졌지만 디지털 오류 정정 기술을 사용해 통신 거리 증가로 인한 신호 강도의 감소를 즉각 정정할 수 있다. 따라서 6킬로미터에 이르는 통신 영역 안에서 데이터 손실이 없는 음성 통신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도청 방지 등의 보안 시스템을 지원하고 여러 통화 그룹을 지원하도록 시스템이 설계돼 많은 인력을 활용하는 사업장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쇼핑몰이나 카지노, 주거단지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디지털 소음 제거 기능과 음성 데이터를 고품질로 유지하는 오디오 기능이 지원돼 명확한 데이터 송·수신도 보장한다.

텍스트 메시지 등의 디지털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므로 소음이나 안전상의 문제로 사용자가 응답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대안을 제시하는 점도 특징이다.

기존 아날로그 무전기에 비해 최대 40% 긴 배터리 대기 시간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우수한 방수 등급 및 내구성을 갖춰 소음이 심한 제조 현장이나 석유·오일업계, 화재현장, 자동차 경기장 등 극한 상황의 작업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유지 기자
webmaster@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