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리포트

향후 3년 간 주시해야 할 클라우드 컴퓨팅 동향은?

백지영 기자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앞으로 3년 간 클라우드 컴퓨팅은 가속화되거나 전환점에 도달할 것이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대세로 자리잡을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3일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는 ‘
향후 3년간 클라우드 전략에 영향을 미칠 5대 클라우드 컴퓨팅 동향’ 보고서를 통해 기업이 자사의 클라우드 전략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시장 추세를 지속적으로 모니터하는 것은 불필요한 비용을 피하는데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가트너
데이비드 설리 부사장은 “클라우드 컴퓨팅은 지난 2년간 시장에 확산된 주요 기술 동향”이라며 “이를 통해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라이센싱 모델의 제약에 대한 중요도는 낮아지고 개인과 기업에게 새로운 IT 접근법의 토대를 마련한다”고 말했다.

한편 가트너 측은 향후 3년간 가속화 또는 변화되거나 전환점에 도달할 것이라며 기업 사용자가 계획 과정에 반드시 감안해야 할 5대 클라우드 컴퓨팅 세부 동향을 발표했다.

공식적인 의사 결정 체계는 클라우드 투자 최적화를 촉진


클라우드는 자본 집약적 모델에서 운영 비용 모델로의 전환, 전체 비용 절감, 민첩성 강화 및 복잡성 감소 등 다양한 혜택 제공을 약속한다.

IT 자원의 초점을 비즈니스를 위한 고부가가치 활동이나 비즈니스 혁신을 지원하는 것, 또는 잠재적으로는 위험 감소로 전환하는데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잠재적인 혜택은 신중하게 검토하고, 보안, 투명성 부족, 성능 및 가용성 관련 우려, 벤더 종속 가능성, 라이센싱 제약요인, 통합 니즈 등을 포함한 여러 문제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이슈들은 개별 클라우드 오퍼링 평가를 위한 복잡한 환경을 조성한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은 필수

하이브리드 컴퓨팅이란 외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퍼블릭 또는 프라이빗)과 내부 인프라 또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조율 및 결합하는 것을 말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은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건에 따라 필요한 만큼 사용할 수 있는 여러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구성된 단일 클라우드가 존재하는 단일화된 모델을 낳을 수 있다.

가트너는 기업들에게 단기적으로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통합에 집중해 고정 내외부 애플리케이션을 하이브리드 솔루션과 연결할 것을 권고한다.

공공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나 공공 클라우드 인프라 상에서 운영되는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이 사용되는 경우에는 이러한 요소들을 어떻게 내부 시스템과 결합해 하이브리드 환경을 구축할 것인지에 대한 지침 및 기준을 설정해야 한다.

클라우드 중개가 클라우드 소비 촉진

클라우드 컴퓨팅 채택이 확산되면서 소비를 위한 지원의 필요성도 늘어나고 있다. CSB(Cloud Services Brokerage,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란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중개 역할을 하는 서비스 제공업체이다.

작년 한 해 동안 CSB 개념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으며, 가트너는 IT 부서이건 비즈니스 부서이건, 소속에 상관없이 IT의 개입 없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소비하는 개인이 늘어남과 함께 이러한 경향이 향후 3년 간 강화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 가트너는 IT 부서가 클라우드 채택을 수용하는 구매 프로세스를 설립하고, 비즈니스 부서가 IT 부서에서 자문과 지원을 구하도록 독려함으로써 기업에 CSB 역할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업 CSB 접근법은 내부 포털, 서비스 카탈로그 등의 기존 프로세스와 툴을 변경함으로써 실행할 수 있다.

클라우드 중심 설계는 필수

많은 기업들은 먼저 기존의 작업부하를 클라우드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 인프라로 옮길 수 있는 기회를 찾는다.

이러한 접근법은 작업부하의 자원 요건이 굉장히 가변적일 때나 애플리케이션이 본래 수평적 확장에 적합할 때 혜택을 가져올 수도 있다.

하지만, 클라우드 모델의 잠재력을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이 클라우드 모델 고유의 특징, 제한, 기회를 감안해 설계될 필요가 있다.

가트너는 기업들에게 작업부하 분산을 넘어서 클라우드 잠재력을 십분 활용해 세계적 수준의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 생성을 모색할 것을 조언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미래 데이터 센터와 운영 모델에 영향

공공 클라우드 컴퓨팅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가 데이터 센터와 관련 운영 모델 등을 포함한 실행 관련 세부사항을 처리하면서 기업의 서비스 소비자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이 계속해서 자체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게 되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가 사용하는 실행 모텔에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가트너는 기업들에게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을 미래 데이터 센터와 인프라 투자에 적용하여 민첩성과 효율성을 강화하도록 권고한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백지영 기자
jyp@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