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클라우드와 슈퍼컴 접목”…유클라우드 비즈 HPC 출시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KT(회장 이석채 www.kt.com)는 자사 클라우드 컴퓨팅 포트폴리오에 슈퍼컴퓨터의 성능을 접목시킨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했다.
1일 KT는 연구소의 연구개발(R&D)나 바이오 분석 작업시 고성능의 분석작업을 가능하도록 하는 유클라우드 비즈 HPC(고성능 컴퓨팅) 서비스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복잡한 공학 분석이 필요한 학술연구 분야나 바이오및 제약 분야, 지리, 구조해석 등 방대한 데이터 처리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데이터 처리를 위한 하드웨어 시스템을 구비할 필요없이 고성능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것이 특징. 일반적으로 연구개발 및 데이터 분석작업을 위해 하드웨어 시스템을 구비할 때는 최고 가동률을 기준으로 갖추기 때문에 구축대비 시스템 가동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유클라우드 비즈 HPC는 사용한 만큼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투자비 절감이 가능하다는 것이 KT측의 설명이다.
유클라우드 비즈 HPC는 안정성과 보안성을 위해 미국 NASA와 국방성에서 사용하고 있는 알테어사의 솔루션(PBS 프로페셔널)을 적용했으며, 사용자 편의성을 위해 웹 기반의 작업환경을 적용해 어디서든지 작업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저전력데이터센터 구축에 함께한 인텔과 협력, 클라우드 HPC환경에 적합한 서버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한편 KT는 이와 함께 클라우드 NAS(네트워크 스토리지) 서비스도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다수의 서버를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어 데이터 입출력이 빈번하고 트래픽 용량이 큰 미디어분야 등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KT 클라우드추진본부 이정석 상무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고성능 IT서비스를 클라우드 환경하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소형펩리스·헬스케어 사업 강화 집중” 심플랫폼, 3월 상장 목표 공모 절차 시동
2025-01-20 17:09:19[DD퇴근길] '애플' 美 대규모 투자, 트럼프 덕?…스벅, 아메리카노 가격 오른다
2025-01-20 17:07:39[오징어게임2 이펙트] 기대효과 반감?…'엑스오, 키티2', 3일 연속 1위
2025-01-20 17:02:09수산아이앤티, 유럽 네트워크 보안 시장 '도전장'…독일기업과 파트너 계약
2025-01-20 16:4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