샵메일 1차 등록 마감 막판 문의 몰려… 홍보 부족은 여전히 문제
- 2차 등록부터는 접수순으로 주소 등록, 원하는 주소명 등록위해 서둘러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공인전자주소 등록 1차 마감이 완료됐다. 기업들의 등록 문의는 많았지만 아직 홍보 미비로 기업들의 공인전자주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정부차원의 홍보 노력이 수반돼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지난 26일자로 국가기관, 단체, 법인, 개인사업자가 자사의 한글 회사명을 #메일 주소로 등록할 수 있는 공인전자주소 등록 1차 마감이 완료됐다.
한국정보인증, KTNET, 코스콤 등 3개 사업자가 지난 20일부터 진행한 1차 공인전자주소 등록에는 많은 기업들의 문의와 가입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업체 관계자는 “문의와 실제 가입이 다수 이뤄졌다”며 “특히 사업 마감일인 26일 문의전화가 한꺼번에 몰려 대응하는데 애를 먹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 역시 “정확한 수치를 공개할 순 없지만 26일 문의는 물론 실제 가입까지 다수 이뤄졌다”고 밝혔다.
현재 공인전자주소 중개사업자로 등록된 한국정보인증, KTNET, 코스콤 등 3개 사업자의 경우 각자 집중하고 있는 산업분야가 다소 상이해 고객 유치 경쟁이 치열하게 이뤄지지는 않았다는 평이다.
공인인증서, 전자세금계산서, 금융 원장관리 등 저마다 집중하는 고객층이 다소 달라 초기에는 자신들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고객층에 적극적인 홍보를 전개한 것.
하지만 아직까지 공인전자주소에 대한 기업들의 인식 부족이 공인전자주소 활성화의 장애물로 꼽히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3사 모두 공인전자주소에 대한 기업들의 홍보가 부족했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제조업 등 공인전자주소의 수요처로 꼽히는 산업부분에서 사실상 공인전자주소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편”이었다며 “중개사업자 개별로 홍보를 진행하고 있지만 정책적으로 좀 더 공인전자주소 홍보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도 “공인전자주소 사업은 정책적으로 법이 개정돼 진행되는 사업이다 보니 사업자가 홍보를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홍보 및 활성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이미 지식경제부가 주도적으로 공공기관의 공인전자주소 사용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공공기관 주도의 공인전자주소 사용이 활성화되면 민간 부분에서의 활용도 점차 빨라질 것이란 게 업계의 관측이다.
한편 2차 공인전자주소 등록의 경우 무조건 접수순으로 #메일 주소를 부여하기 때문에 자사의 회사명을 등록 명칭으로 확보하려면 서둘러 접수해야 한다고 공인전자주소 중개사업자들은 조언했다. 공인전자주소의 2차 등록은 2013년 1월 15일부터지만 28일부터 사업자들은 공인전자주소 등록 신청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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