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콤-NIPA, 금융분야 공개SW 기술 향상 위한 협력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코스콤(www.koscom.co.kr 대표 우주하)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하 NIPA)이 금융분야 공개SW 기술 향상과 사용 활성화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지난 8일 코스콤 우주하 사장과 NIPA 박수용 원장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양 기관의 역할분담을 통해 공개SW 관련 기술 협력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개SW의 경우 기존에 상용SW를 활용한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등의 높은 시장가격을 내릴 수 있는 경제적 효율성을 지니고 있어 무엇보다 금융투자회사들의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독과점 구조의 상용SW 대신 공개SW의 활용을 통해 다수의 개발․보완 등이 용이한 점을 감안하면 종전보다 기술혁신의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에 따라 양 기관은 공개SW 관련 인력 양성은 물론, 공개SW 기반의 금융IT솔루션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금융분야 공개SW 기술력 향상을 위한 교육, 세미나, 홍보 등을 공동 추진하고, 코스콤이 금융분야 공개SW의 연구와 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 추진하고 있는 ‘Open#’과 NIPA의 공개SW 역량프라자간의 정보교류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코스콤은 이와 관련해 “이번 협약은 코스콤이 설립한 ‘Open#'의 성장과 나아가 새로운 금융IT솔루션 개발을 위해 양 기관의 역량을 집중시키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공개SW 분야의 핵심 기술력 확보를 기반으로 국내 금융 분야 SW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창조경제에 크게 이바지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8일 오전 코스콤 우주하 사장(왼쪽)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박수용 원장이 금융분야 공개SW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상호간 기술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국민연금, 고려아연 ‘집중투표제’ 지지… 법원 판단만 남아
2025-01-19 15:31:10공정・투명한 '공매도'위한 가이드라인 최종안 마련… 금감원 "3월말까지 전산화 완성"
2025-01-19 14:20:28알뜰폰 업계, 갤럭시S25 가입자 사전유치 경쟁 ‘후끈’
2025-01-19 13:16:35주담대 채무불이행자 비율도 '상호금융'업권이 가장 높아…"종합 리스크관리강화 필요"
2025-01-19 1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