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심재석기자] 한국마이크로소프트(사장 김 제임스)는 단국대학교가 자사의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워크 솔루션인 ‘오피스 365’ 도입을 통해 교직원과 학생을 위한 ‘평생 이메일’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최근 단국대학교는 그룹웨어 도입을 준비하며 대규모 사용자 층인 학생은 비용과 운영부담이 없는 오피스 365의 ‘익스체인지 온라인(Exchange Online)’으로, 높은 보안 수준이 요구되는 교직원용 이메일은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 서버(Exchange Server)’를 직접 구축해 관리하는 하이브리드 환경으로 이메일 서버 구축을 완료했다.
과거 이용률이 낮았던 대학교 도메인 기반 이메일이 최근 온라인 상에서 대학생 증명용으로 많이 사용됨에 따라 사용이 늘어나게 되자 단국대학교는 지난해 그룹웨어 도입을 추진하며 이메일 서버도 함께 교체를 결정했다.
하지만 이러한 학생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이메일 서버 성능 및 스토리지 용량에 대한 이슈로 인해 비용적인 부담에 직면하게 되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인 오피스 365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단국대학교는 서버 운영, 업그레이드, 스토리지 증설 등의 문제 없이 학생들이 원하는 최신 기능 지원 요구를 수용할 수 있게 됐고, 졸업생들에게까지 평생 이메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게 됐다.
이를 통해 학생용 이메일 서비스 제공 비용을 낮추고, 25기가바이트에 달하는 이메일 사서함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단국대학교 정보화기획센터 정보기획팀 김도연 과장은 “이메일 서버 환경을 오피스 365를 활용해 하이브리드 형태로 구축함으로써 비용 절감은 물론 관리에 있어 ‘선택과 집중’의 효과를 얻어냈다”며 “학생 비율이 높은 대부분의 메일 계정은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고, 높은 보안 수준이 요구되는 교직원용 이메일 서비스에 관리 역량을 집중할 수 있어 관리 효율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마케팅 오퍼레이션즈 사업본부 윤무환 상무는 “일반 기업체와 마찬가지로 대학 내에서도 학생이나 교직원들 사이에서 업무를 위한 협업과 소통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며, “특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이용이 많은 학생들에게 오피스 365를 통한 평생 이메일 서비스는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