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DD 주간브리핑] 700MHz 주파수 해법 어떻게 찾을까

채수웅 기자
11월의 마지막 주가 시작된다. 2013년도 이제 한달여 밖에 남지 않았다. 올해 미래창조과학부의 출범, 방송통신위원회의 조직개편 등으로 정부의 통신방송 정책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났다.

이제 한 달 밖에 남지 않았지만 여전히 통신방송 시장은 시끄럽다. 다음달 방통위의 보조금 규제에 이동통신 3사의 시선이 집중돼 있고, 유료방송 업계 시선은 방송법 시행령 개정, 시장점유율 합산규제 등에 쏠려있다. 또한 700MHz 주파수 용도와 관련해 미래부와 방통위가 어떤 합의를 이뤄낼지에도 통신 및 지상파 방송사들의 이목이 집중돼 있다.

이번 주 25일에는 유승희 의원실에서 토론회를 열고 정부의 방송규제 정책에 대한 평가와 대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26일에는 700MHz 주파수의 합리적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어진다.

◆700MHz 주파수 토론회 26일 개최
=통신방송 업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700MHz 주파수와 방송규제 정책 실효성 여부를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미디어공공성과 발전을 위한 시민연대(이하 공발연)은 26일 국가인권위원회에서 \'700MHz 대역을 둘러싼 방송통신의 소모적 대결, 해법은 없는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평행선을 긋고 있는 방송과 통신업계의 대결구도를 해소하고 산업발전, 공공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25일에는 유승희 의원 주최로 국회에서 \'공공서비스 강화를 위한 방송규제 혁신 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최근 미래창조과학부가 발표한 \'방송산업 종합계획\'에 대한 평가와 정책이 미치는 영향 및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미국 최대 쇼핑 시즌 개막
=미국 최대 쇼핑 시즌인 블랙프라이데이가 29일(현지시각)부터 시작된다. 블랙프라이데이는 11월 마지막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을 말하며 연말 쇼핑 시즌을 알리는 기준점이기도 하다. 블랙프라이데이는 국내 업체에게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특히 전통적인 성수기에 진입한 TV는 이 시기에 판매가 원활하게 이뤄져야 목표량을 채울 수 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은 이미 관련 모델을 따로 마련해 유통가에 공급한 상태다. 제품가격 잘 안 깎아주기로 유명한 애플도 이 기간에서만큼은 할인폭을 대폭 늘릴 계획이어서 각 업체간 할인 경쟁도 눈여겨 볼만한 요소다.

◆인텔코리아, 국내 슈퍼컴 활용사례 공유=인텔코리아가 27일 지구과학, 물리학 등 국내 학계의 슈퍼컴퓨팅(HPC) 활용 사례 등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갖는다. 최근 HPC는 다양한 산업군과 기초자연과학 등의 분야에서 복잡한 대규모 연산을 처리하며 연구 성과에 일조하고 있다.

이 자리에는 올해 노벨상 수상 연구인 힉스 입자 발견에 있어 주요한 역할을 한 서울시립대 박인규 교수와 한국의 스티브 호킹으로 불리는 서울대 이상묵 교수가 참석해 HPC를 활용한 연구 사례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현재 전세계 상위 500대 슈퍼컴퓨터 중 82%는 인텔 프로세서 기반의 시스템이 차지하고 있다.

금감원, 금융회사 및 보고서 관리시스템 구축=금융감독원이 금융회사 업무보고서 활용도 제고를 위해 업무보고서를 기초데이터로 활용하는 시스템을 개선하고 금융회사 보고서 관리체계개선에 나선다. 이를 위해  금융회사 및 보고서 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 보입수·활용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기업은행 외화 자동입출금기 설치=기업은행이 거제 북유럽타운 거주 외국인에 대한 마케팅 지원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한 고객만족 및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외화 전용 ATM 기기 도입에 나선다. 우선 시범운영을 통해 창구 업무량 감축 및 고객 요구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엔씨소프트, ‘리니지’ 15주년 미디어 간담회 개최=엔씨소프트의 간판 온라인게임 ‘리니지’가 출시 15주년을 맞았다. 리니지는 지난 15년간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고객 중심 운영으로 작년 말 동시접속자 22만명 기록, 지난 2분기 역대 최대 분기 매출 848억원을 달성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간담회에서는 리니지의 그동안의 성과와 향후 업데이트, 비전, 개발자와의 대담 등이 마련된다.

◆한국해킹보안협회, ‘제6회 해킹보안세미나’ 개최
=한국해킹보안협회는 25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제6회 해킹보안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클라우드 컴퓨팅, 망분리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보호 및 모바일 보안에 대한 다양한 이슈들을 점검하고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새로운 해킹 유형을 소개함에 있어 국가안보와 직결될 수 있는 전자파보안의 무선네트워크 통합보안관제에 대해 집중 소개된다.

<편집국 종합>
채수웅 기자
woong@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