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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글로벌 타깃 폐쇄형 SNS 쏠그룹 출시

이대호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corp.com 대표 최세훈, 다음)은 지인 기반의 폐쇄형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쏠그룹(SolGroup)’을 한국어와 영어로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다음 아이디 없이 전화번호나 페이스북 계정만으로 이용 가능하다.

회사 측은 쏠그룹의 강점으로 지인 기반 모임 활동에 최적화된 ‘공지’, ‘돈정산’, ‘일정’ 기능을 꼽았다.

우선 이용자가 소속된 쏠그룹에 공지를 올리면 이를 확인한 인원수와 아직 공지를 읽지 않는 멤버가 누구인지 공개된다. 모임에서 발생한 비용 분배 시에는 돈정산 메뉴를 이용하면 된다. 총 금액과 비용을 부담할 인원수, 계좌정보만 입력하면 인당 비용이 자동으로 계산되고 몇 명이 입금을 완료했는지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일정 역시 입력 후 멤버들의 참석 여부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쏠그룹 멤버들의 게시글에 포함된 사진, 영상·음성, 링크, 장소는 그룹별 보관함에 각 카테고리별로 자동 아카이빙(데이터 수집·분류)된다. 특히 게시글의 링크만 자동으로 모아볼 수 있는 SNS는 쏠그룹이 유일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예를 들어 미식가들의 그룹에서는 전국 맛집 리스트를, 취업과 면접을 준비하는 친구들의 그룹에서는 시사 정보 리스트를 만들 수 있다.

다음 박대환 쏠스튜디오매니저는 “폐쇄형 SNS 시장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눈길을 사로잡는 디자인이나 아쉬움 없는 기능을 갖춘 서비스가 부족하다고 판단했다”며 “세계 어디에서나 지인 기반의 모임 관리를 위해 최우선으로 떠올리는 SNS가 되도록 쏠그룹의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쏠그룹은 현재 한국과 미국, 중국, 대만, 싱가포르, 홍콩, 일본,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9개 국가에서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이용 가능하다. 추후 미주, 유럽의 여러 국가로 서비스가 확대될 예획이다. iOS 버전의 쏠그룹은 2월 출시된다. 자세한 내용은 쏠그룹 공식 페이스북(www.facebook.com/group.solstudio)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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