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VM웨어, 제주대에 데스크톱 가상화(VDI) 솔루션 공급

백지영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VM웨어코리아(www.vmware.com/kr 대표 유재성)는 제주대학교가 자사 솔루션을 통해 데스크톱 가상화 환경(VDI)을 구축했다고 13일 밝혔다.

제주대학교는 PC 장애를 해결하고 노후된 PC를 교체하는 등 IT 실습실 환경을 개선하고, 단말기,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등을 중앙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VDI 도입을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이 과정에서 제주대는 VM웨어의 VDI 솔루션인 호라이즌 뷰(Horizon View)를 선정, 정원엔시스를 통해 약 3주 동안의 구축 과정을 거쳐 지난 3월 말 총 100 여대 규모의 가상 데스크톱 환경 구축을 완료했다.

이에 따라 제주대 및 제주교대 IT실습실에서 강의 및 실습 용도로 각각 50여석 규모의 가상 데스크톱 사용이 가능해졌으며, 제주대에서는 일부 교수 업무 용도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제주대 강건호 팀장은 “VDI 도입을 통해 관리자 입장에서 효율성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실습실 환경이 쾌적해지고 PC 부팅시간이 단축되는 등 사용자들도 여러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며 “향후 대학 전체로 VM웨어 뷰 구축을 확장해 데스크톱 가상화의 혜택을 보다 많은 학생과 교수, 교직원들이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백지영
jyp@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