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IT혁신 2015③] 2015 지급결제시장, 금융사-IT업체간 합종연횡 불가피
금융시장의 변화가 본격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내년도 IT투자에 대한 금융업체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유지보수 등 고정비용 증가하면서 금융업체들은 신규 IT투자에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하지만 디지털 금융 등 금융 패러다임이 IT를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점은 전략적 IT투자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반증이다. <디지털데일리>는 5회에 걸쳐 내년도 금융 IT주요 화두와 대응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편집자>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전자지급결제 시장을 놓고 변화의 바람이 거세다. 금융사 위주의 전자지급결제 시장의 경계가 이종 산업간 결합으로 무너지고 있는 상황이다.
내년도 금융IT시장의 주요화두로 이종산업군의 금융시장 진출로 인한 ‘합종연횡’ 본격화가 꼽히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최근 결제시장의 큰 흐름은 온·오프라인 융합과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따른 국경간 결제의 급증으로 요약된다.
실제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열풍을 맞아 우리나라에서도 해외결제 빈도수가 크게 증가했다. 일부 고객은 비자(Visa), 마스터카드(Master Card)와 같은 해외결제가 가능한 카드로 제품을 구매했지만 일부 고객은 페이팔(PayPal)과 같은 간편결제 솔루션으로 제품을 구매하기도 했다.
델(Dell)과 같은 PC회사는 ‘사이버먼데이(Cyber Monday)’로 불리는 온라인 할인 행사에 ‘비트코인(Bitcoin)’ 결제가 가능하게 하기도 했다.
지급결제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던 카드나 송금 위주의 방식이 새로운 기술 진입으로 위태로워지고 있는 형국이다. 다만 신규 금융서비스의 경우 온라인은 이용자 확보, 오프라인은 결제 인프라 확보가 시장 진입의 요건으로 부각되고 있다.
때문에 사업자 별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IT기술융합, 사업자간 업무제휴가 필수로 떠오르고 있다. 내년도 금융IT 시장에서 업체 간 합종연횡이 본격화될 것이란 전망을 가능케 하는 이유다.
그동안 국내 지급결제시장이 금융사 위주로만 발전돼 왔던 것은 아니다. 국내 IT기업들은 금융기관과의 제휴를 통해 전자지갑 서비스를 출시해 왔다. SK텔레콤의 ‘스마트월렛’을 비롯해 KT의 ‘모카’ 서비스 등 모바일 지갑 서비스가 2010년부터 고객에게 제공돼왔다.
다만 이통사에서 시작된 모바일 전자지갑서비스는 은행 및 신용카드사 등 금융회사를 중심으로 이동해 왔다. 이는 국내 지급결제서비스 분야에 은행과 카드사 등 금융사들의 입김이 거세다는 점을 의미한다.
최근 다음카카오와 네이버, 삼성 등 IT기업이 금융회사와 제휴를 통해 간편결제 등 지급결제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이 역시 ‘금융공동망’ 등 기존 금융사들의 인프라에 기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한국금융연구원 이수진 연구원은 “금융과 IT의 연계에 따라 거래구조가 복잡해졌을 뿐 기존 지급수단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활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의 전자지급결제시스템은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잘 발달돼 있다. 은행 간 실시간 이체와 ATM에서의 교차 거래가 가능한 나라를 찾기는 쉽지 않다. 국내 금융사들이 IT기업 위주의 디지털 금융 시장 활성화를 탐탁치 않아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처럼 기존 지급결제시스템이 탄탄하다는 점은 국내에서 디지털 금융 발전이 세계시장의 흐름을 그대로 따라갈 수 없다는 점을 의미한다.
한양대학교 경제학과 강임호 교수는 “중국은 대형 IT업체가 직접 지급결제서비스를 제공하고 서구권의 경우 기술 바탕의 혁신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업체 간 제휴 위주로 시장이 형성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주도의 지급결제 시장 발전이 주를 이뤄왔다. 1970년대 은행 지점과 본점 간 온라인 연결과 80년대 은행간 온라인, 90년대 신용카드 확산 모두 정부 주도로 이뤄졌다. 문제는 새로운 디지털 금융 시대에도 이러한 정부주도의 시장 발전이 가능할지의 여부다.
미국과 같이 IT기업의 혁신에 의해 새로운 시장이 탄생한 것처럼 정부주도의 시장 발전은 최근 급변하는 금융 IT시장 상황에서는 효용성이 부족할 것이란 관측이다.
따라서 정부가 시장 창출에 손을 대는 것 보다는 규제와 제도 정비를 통해 디지털 금융 시장이 안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실제로 현재 전자금융거래법은 원칙적으로 전자화폐와 선불전자지급수단에 대해서만 규제와 감독을 실시하고 있다. 문제는 전자화폐와 선불전자지급수단의 구분이 모호하다는 점으로 보다 유연한 규제 및 감독체계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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