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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M, 1인 창작자 육성 나서…DIA TV 선봬

채수웅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CJ E&M이 1인 콘텐츠 창작자 육성에 나섰다. 콘텐츠 생산부터 비즈니스화, 글로벌 진출까지 지원해 MCN(Muti Channel Networks)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CJ E&M은 7일 소공동 롯데호텔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1인 콘텐츠 창작자들에 대한 ▲새로운 사업모델 발굴 ▲플랫폼 확대 ▲글로벌 진출 등 3대 지원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DIA(다이아) TV(www.diatv.com)'를 선보였다.

'DIA TV'는 기존 MCN(Muti Channel Networks) 사업을 업그레이드한 모델로 ‘Digital Influencer & Artist TV’의 약자다.

'DIA TV'를 통해 파트너십을 맺은 1인 콘텐츠 창작자들을 지원해 이들을 크리에이터(Creator)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디지털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로 진화시킨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CJ E&M은 이를 통해 MCN 생태계 경쟁력을 강화, 2017년까지 2000팀의 디지털 콘텐츠 창작 인재를 육성하는 등 국내 MCN생태계를 아시아 넘버원으로 키우는 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우선 'DIA TV'는 지금까지 유튜브로 한정됐던 플랫폼을 다양화한다. 현재 중국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쿠(www.youku.com)’, 프랑스의 1위 동영상 공유 사이트 ‘데일리모션 (www.dailymotion.com)’등 해외 각국의 대표 플랫폼과 제휴를 논의 중이다. 오는 6월부터 순차적으로 플랫폼 연동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1인 창작자들의 글로벌 진출 지원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싱가포르, 대만, 홍콩, 태국 등 동남아 10개국에 송출 중인 CJ E&M의 '채널M’에 다이아TV 1인 콘텐츠 창작자들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방영할 예정이다. 또한 국가별 대표 MCN 사업자들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다이아 TV’의 1인 창작자들이 해당 국가에 진출할 경우 현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 글로벌 진출의 문턱을 낮춘다. 현재 북미의 대표 MCN사업자인 'Maker Studios’, ‘Fullscreen’, ‘CDS’, 일본의 ‘UUUM(움)’ 등과 제휴를 논의 중에 있다.

유튜브 플랫폼에서 얻는 광고 수익을 파트너들과 나누는 단순 비즈니스 모델에서 더 나아가 창의적 아이디어가 있는 파트너와는 법인을 설립, 다양한 사업을 시도함으로써 적극적인 수익 모델 개발도 지원한다. 첫 케이스로 올 상반기 중 ‘대도서관’(본명 나동현)과 함께 가칭 ‘DH미디어’라는 법인을 설립, 대도서관은 창작 및 후배 양성에 매진하고 CJ E&M은 부가가치 창출을 전방위로 지원하기로 했다.

CJ E&M이덕재 방송콘텐츠부문 대표는 “DIA TV 론칭과 함께 올해를 MCN 사업 제2의 원년으로 삼고 1인 창작자들이 아시아 넘버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며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창의인재 육성에 매진, 전통미디어를 보완할 상생의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를 창조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MCN 사업은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1인 혹은 중소 창작자들과 제휴해 이들의 마케팅, 저작권 관리, 콘텐츠 유통 등 다양한 분야를 지원하는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 사업이다. CJ E&M은 ‘크리에이터 그룹’이라는 브랜드로 2013년 7월 국내 최초로 MCN사업을 시작해 게임, 음악, 뷰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작자들을 지원해왔다. 사업 시작 22개월 만에 387팀의 창작자들과 제휴를 맺고 유튜브에서 2200만명의 구독자를 확보했다. 특히 상위 20개 1인 창작자들의 월 평균 수익은 583만원으로, 1년 전에 비해 172% 성장하며 ‘창직(創職)’의 대표 사례로 자리매김했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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