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페이스북, 개인화 맞춤형 마케팅 위해 ‘맞손’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IBM(www.ibm.com)과 페이스북(www.facebook.com)은 기업들이 소비자 대상으로 개인화된 맞춤형 브랜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협력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즉, IBM 데이터 분석 역량과 페이스북 광고 서비스를 결합해 14억4000만명의 페이스북 사용자를 대상으로 개별 맞춤 마케팅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욕구와 필요를 미리 예측, 분석해 1인 소비자의 선호에 기반한 정확한 상품 정보와 브랜드 경험을 적시에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소비자들은 필요한 상품의 구매 리스트를 작성하기 전에 이미 관련 상품과 할인 혜택, 현재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한 구매 가능 매장 등의 정보를 받을 수도 있다.
구체적으로는 ‘IBM 마케팅 클라우드 솔루션’이 페이스북의 ‘커스텀 오디언스(Custom Audiences)’ 광고 서비스와 결합해 개별 소비자들의 브랜드 혹은 상품에 대한 관심 정도, 구매 의사, 기대 등의 정보 확보가 가능하다.
이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위치 정보, 거주 지역 날씨 정보, 구매 내역, 선호 구매 방법 등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시간 제약, 디바이스 제약 없이 최적의 브랜드 경험을 적시에 전달할 수 있다.
여기에 기업들은‘IBM 저니 애널리틱스(Journey Analytics)’ 기술을 통해 페이스북에서 활동 중인 14억4000만 사용자 중 각 기업의 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찾아내 분류한다. 브랜드에 대한 반응과 사용자 구매 등 활동 내역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러닝 운동 상품을 출시할 경우 페이스북의 ‘커스텀 오디언스’를 이용해 장거리 달리기에 관심 있는 고객을 1차 분류한다. 분류된 고객 중에 선호 브랜드, 선호 구매 방법 등과 위치 정보를 분석해 내 그 지역의 기후에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이번 협력의 일환으로 페이스북은 ‘IBM 커머스 싱크 연구소(IBM Commerce THINKLab)’의 첫 파트너로 참여한다. IBM 커머스 싱크 연구소는 IBM 연구원, 페이스북 전문가 및 디자이너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모여 1인 맞춤형 브랜드 경험을 위한 서비스 개발을 할 계획이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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