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요금할인 인기…공시표에 보조금·요금할인 동시표기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단말기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제 가입자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꼼꼼히 따져보면 지원금을 받는 것보다 요금할인 혜택이 큰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17일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9월 6일 기준으로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 누적가입자는 185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시행 초기만 해도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제는 별다른 인기를 끌지 못했다. 올해 3월까지 15만4000여명이 가입하는데 그쳤다. 하지만 4월 할인율이 12%에서 20%로 확대되면서 가입자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할인율 상향 후 168만8000여명이 보조금대신 요금할인을 선택했다. 하루 평균 1만2000여명이 가입하고 있다. 할인율 상향 전과 비교하면 하루 평균 가입자가 14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9월6일 기준 총 185만명 이상이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 혜택을 받고 있다.
요금할인 가입자 중 새로 단말기를 구매하며 요금할인을 선택하는 비중이 81%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17.6%가 24개월 약정 만료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규 단말기 구매자 중 요금할인을 선택한 비중은 13.4%에 불과했지만 최근 일평균 20~30%로 확대되는 추세다.
정부는 요금할인제가 실질적인 가계통신비에 효과가 큰 것으로 보고 제도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다. 당장 할인폭 조정은 없겠지만 홍보 등을 통해 이용자가 지원금과 요금할인을 제대로 비교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먼저 소비자가 요금할인 혜택을 정확히 인지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지원금 공시표 자체에 지원금과 요금할인 금액을 동시에 병기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한 가입신청서 자체에 지원금과 요금할인을 비교해서 안내받았는지, 어떤 것을 선택했는지 등의 항목도 넣을 계획이다.
미래부는 "할부이자 등의 비용을 감안할 때 대부분 20% 요금할인이 보조금을 받는 것보다 유리하다"며 "그동안 일부 통신사의 경우 제대로 안내하지 않은 경우가 있었지만 요금할인 혜택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 이용자 부담을 낮추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과거 보조금을 더 받기 위해 자신의 이용량에 상관없이 비싼 요금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지원금을 받지 않아도 비슷한 수준의 요금할인 혜택을 받게됨에 따라 통신서비스 가입시 선택기준도 변화하고 있다.
지난해 11월까지만 해도 소비자 20.9%는 통신서비스 가입시 주요 고려요인으로 단말기를 꼽았고 요금제를 꼽은 가입자는 10.3%에 불과했다. 하지만 올해 4월 각각 13.7%로 엇비슷한 수준이다.
미래부는 "통신서비스 가입시 고려 요인으로 전체 통신비의 중요성이 커졌다"고 분석했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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